대우건설 '2조원의 주사위' 던져졌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노경조 기자
입력 2017-11-12 19: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13일 매각 예비입찰 마감…누가 베팅할까

  • 미청구대금·CEO리스크 등 정리

  • 국내외 20여개 업체 비밀유지 확약

대우건설 사옥 입구. [사진=김충범 기자]


산업은행이 13일 대우건설 매각을 위한 예비입찰 의향서 접수를 마감한다. 각종 리스크로 미뤄졌던 대우건설 매각이 이번에는 성사될 수 있을지 시장의 관심이 높다. 정부의 대출 규제와 부진한 해외건설 수주로 인해 건설, 부동산시장 경기가 냉각되면서 미래가치를 포함한 가격이 매각 성사 여부를 결정지을 것으로 보인다.

12일 금융권과 건설업계에 따르면 산업은행은 지난 10월 추석 황금연휴 이후 낸 매각 공고에 따라 한 달째인 13일 오후 3시까지 예비입찰 의향서를 받는다.

매각 대상은 산은이 KDB밸류제6호사모투자전문회사를 통해 보유 중인 대우건설 지분은 보통주 2억1100만주(50.75%)다. 이 주식은 2011년 구조조정이 한창이던 금호아시아나그룹으로부터 매입했다.

당초 대우건설 매각은 지난해 진행될 예정이었지만, 대우건설이 안진회계법인으로부터 3분기 감사의견 거절을 받으면서 잠정 연기됐다. 이에 대우건설은 잠재적 부실로 지적받은 미청구공사 대금을 손익에 반영하는 등 빅배스(Big Bath)를 단행했다. 여기에 '낙하산 인사' 논란의 중심에 있던 박창민 전 대우건설 사장이 물러나면서 CEO 리스크도 정리됐다.

따라서 매각의 성패는 가격이 좌우할 것으로 시장은 보고 있다. 일단 지난 6일 마감된 대우건설 비밀유지 확약서 제출에는 국내외 20여개 업체가 참여한 것으로 알려져 매각 흥행에 무리가 없다는 시각이 우세하다. 그러나 실제 얼마나 많은 업체가 참여할 지 단정할 수 없는 상황이다. 건설, 부동산시장이 안팎으로 어렵기 때문이다.

동시에 산은의 매각 손실 문제도 화두로 떠올랐다. 앞서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전해철 의원은 "대우건설의 매각가가 2조원대로 예측되면서 (산은의) 1조원대 손실이 예상된다"고 지적했다. 현재 대우건설 주가는 주당 6000원대로 올 하반기 들어 최저 수준이다. 산은이 인수할 당시(1만8000원)와 비교하면 3분의 1 수준인 것이다.

하지만 산은은 매각을 더이상 미룰 수 없다는 입장이다. 이동걸 산은 회장은 대우건설 인수후보자 입찰가가 장부가에 못 미칠 가능성에 대해 "경영 역량을 가진 곳이 대우건설을 인수해 지속가능한 기업으로 키우는 것이 중요하다"며 "여기에 주안점을 두고 매각을 진행 중이다"고 밝힌 바 있다.

산은은 내년 4월까지 매각 작업을 완료하겠다는 계획이다. 건설업계에서는 현금자산이 풍부한 호반이 유력한 인수후보자로 꼽힌다. 부영도 비슷한 이유로 거론됐지만 참여 가능성이 보다 낮게 점쳐진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오래 끌어온 매각 작업인 만큼 임직원들의 관심도 크다"며 "해외 자본에 대한 거부감도 없는 만큼 회사를 제대로 이끌어 줄 새 주인이 오길 바란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