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EP-IMF “내년 세계경제 3.7% 성장 전망”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배군득 기자
입력 2017-11-10 14: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신흥국 성장세 양호…통화정책 정상화 기대

내년 세계경제가 상승세를 이어갈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됐다. 올해보다 높은 3.7%까지 올라갈 가능성에 무게를 실었다.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은 10일 서울 프레지던트호텔에서 국제통화기금(IMF)과 공동으로 ‘2018년 세계경제 전망과 아시아 신흥국의 통화·재정 정책’ 컨퍼런스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아시아 및 세계경제를 전망하고, 아시아 신흥국 거시금융정책 방향을 논의하고자 마련됐다.

김준동 KIEP 부원장은 개회사를 통해 “향후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 통화정책 정상화 및 자산 감축은 국제금융시장 불확실성을 높일 것으로 예상된다”며 “이는 특히 신흥국 금융 및 실물 시장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진단했다.

이어 “한국을 포함한 신흥국은 우선 자국 정책 여력을 정확히 진단하고, 이를 바탕으로 적절한 통화 및 재정 정책을 조합해 정책수단을 최대한 확보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안성배 KIEP 국제거시팀장은 2018년에 세계경제가 올해(3.4%)보다 높은 3.7% 성장을 달성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선진국의 경우 미국은 2018년 2.1%로 경기회복세가 지속되는 데 반해, 유로 지역과 일본은 성장률이 다소 둔화될 것으로 전망했다.

중국 등 신흥국은 원자재가격 및 선진국 경기회복의 수혜 속에서 공공지출이 증가함에 따라 양호한 성장세를 시현할 것으로 예측됐다.

안 팀장은 “선진국을 중심으로 글로벌 경기회복세가 뚜렷해짐에 따라 미 연준 보유자산 축소를 시작으로 주요국 통화정책 정상화가 진행될 것”이라고 전제한 뒤 “그러나 이는 신흥국의 장단기 금리 상승과 더불어 자본유출입 변동성 상승을 초래할 위험이 상존함을 의미한다”고 언급했다.

특히 자국우선주의와 보호무역주의 확산에 따른 주요국 무역·통상 마찰, 중국 제조업 고도화 등이 한국경제에 위험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점을 지적했다.

타진 사디 세딕(Tahsin SAADI SEDIK) IMF 아시아·태평양국 선임 이코노미스트는 아시아 지역의 올해와 내년 경제성장률이 각각 5.6%, 5.5%로 여타 지역에 비해 견조한 성장세를 보이겠지만 지속가능성은 불확실하다고 전망했다.

아시아 지역은 대내적으로 인구고령화, 생산성 지체 등 구조적 문제를 겪는 가운데 지정학적 위험, 급격한 자본유출, 내수중심으로 정책 전환, 중국경제 급격한 조정 등이 위험요인으로 상존하고 있다.

따라서 이를 해결하기 위해 확장적 재정정책과 완화적 통화정책 기조를 유지하고, 자본유출에 따른 취약성을 완화할 수 있는 금융정책이 동반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밖에 카차리나 스비리덴카(Katsiaryna SVIRYDZENKA) IMF 아시아·태평양국 이코노미스트는 “아시아 국가가 중단기적으로 부채 유동성이 양호하지만, 인구구조 변화는 향후 부채 유동성을 악화시킬 가능성도 있다”며 “언제 어떠한 방식으로 재정 여력을 활용할 것이며, 어떠한 방식의 구조조정을 통해 부채를 안정적인 수준으로 줄일 것인지에 대한 세밀한 분석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KIEP는 2011년부터 해마다 IMF와 공동컨퍼런스를 개최함으로써 세계경제에 대한 전망을 공유하고, 세계경제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연구 결과 발표 및 정책방향을 제시하는 장을 마련하고 있다.

지난해 ‘제6차 공동컨퍼런스’에서는 세계경제를 전망하고. 경상수지를 둘러싼 주요 이슈에 대해 정책대응방안을 제시한 바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