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조코위 대통령과 깜짝 시장 방문… '바틱' 선물 받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주진 기자
입력 2017-11-09 23:3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인도네시아를 국빈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9일 오후(현지시간) 보고르 대통령궁에서 기념식수를 한 뒤 조코 위도도 대통령의 안내로 인근 비티엠 보고르 몰에 들러 전통의상인 '바틱'을 선물 받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인도네시아를 국빈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9일 오후(현지시간) 조코 위도도 인도네시아 대통령과 함께 예정에 없이 현지 쇼핑몰을 '깜짝 방문'했다.

두 정상은 단독정상회담에 이어 기념식수 후 확대정상회담을 할 예정이었다.

이 과정에서 비가 오는 바람에 기념식수를 취소했다가 다시 진행하는 우여곡절이 벌어졌고 그 바람에 단독회담과 확대회담 사이에 애매한 '틈'이 생겼다.

조코위 대통령은 이 틈을 타 대통령궁에서 얼마 떨어지지 않은 마트인 '비티엠 보고르 몰'에 같이 가자고 제안했고 문 대통령은 이를 흔쾌히 수용했다. 서민이 주로 찾는 중저가몰인 이곳은 조코위 대통령이 작년에 방문한 곳이기도 했다.

청와대는 이날 방문이 문 대통령의 특별한 제안에 따른 것이라고 설명했다.

청와대는 보도참고자료를 통해 "문 대통령이 인도네시아 방문을 앞두고 '조코위 대통령 측에 공식 일정 외에 함께 시장을 방문하는 것도 좋고 일반 국민이 사는 모습을 함께 보는 게 어떠냐고 제안해보라'고 지시했다"고 전했다.

조코위 대통령이 가능할 것이라고 언급했는데 언제 어디로 갈 것인지는 정상회담 직전에야 공개했다는 게 청와대의 전언이다.

문 대통령은 조코위 대통령이 직접 모는 전동카트를 타고 비티엠 보고르 몰로 향했다. 현지 주민들은 깜짝 놀라며 환영했고 두 사람은 손인사로 화답했다.

가장 먼저 들른 곳은 인도네시아 전통 직물인 '바틱'으로 만든 옷을 파는 가게였다. 조코위 대통령이 문 대통령에게 옷을 골라보라고 권하자 문 대통령은 빨간색 바틱 셔츠를 골랐고 조코위 대통령은 파란색 셔츠를 골라 입었다. 옷값은 조코위 대통령이 냈다.

두 정상은 '떼'라고 불리는 인도네시아식 아이스 홍차 가게에 들러 갈증을 달랬다. 문 대통령은 가게 주인에게 "조코위 대통령이 오셨으니 이 가게가 대박날 것 같다"고 하자 가게 주인도 웃었다.

쇼핑몰에 왔다 조코위 대통령을 조우한 시민들이 '파파'라고 외치며 두 정상의 손을 잡으려 몰려드는 바람에 양측 경호원들은 진땀을 뺐다고 한다.

시장 방문을 마치고 돌아온 문 대통령은 메가와티 수카르노푸트리 전 대통령과도 만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조코위 대통령은 기념식수를 앞두고 비가 계속되자 앞선 일정인 베란다 토크를 연장하며 기다렸다. 하지만 빗줄기가 잦아들지 않자 '빗속 식수'를 강행했다. 문 대통령이 빗속에서 식수를 하는 동안 곁에 서 있던 조코위 대통령이 우산을 받쳐 들고 씌워주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전날 있었던 조코위 대통령 장녀의 결혼식을 축하하는 의미로 한류 팬인 딸의 결혼 선물로 샤이니와 엑소 등 한류 스타들의 동영상 메시지를 전달한 것으로 전해졌다.
 

인도네시아를 국빈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조코 위도도 대통령과 함께 9일 오후(현지시간) 보고르 대통령궁에서 기념식수를 하고 있다. 문 대통령이 식수한 나무의 수종은 '가하루 나무(Pohon Gaharu)' 로 인도네시아 침향 나무중 하나다. 침향은 용현향, 사향과 함께 세계 3대향으로 꼽히며 피부질환, 기관지염, 천식 등의 약재로서도 사용된다.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