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북구 주민 66% 저출산 이유로 경제적 부담 꼽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울산) 정하균 기자
입력 2017-11-09 15:1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주민 설문조사 실시...국공립어린이집 확충 등 공공보육인프라 조성 노력

[사진=울산 북구 제공]


울산 북구(구청장 박천동)가 최근 주민 400명을 대상으로 출산 장려를 위한 주민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주민들은 저출산의 가장 큰 이유로 경제적 부담을 꼽은 것으로 나타났다.

북구는 지난달 21일 북구 책잔치 행사장에서 저출산 원인 및 생애주기별 필요서비스 조사를 실시했다. 6개 항목의 설문조사 분석 결과 주민들은 경제적 부담(66%)이 저출산의 가장 큰 이유라고 답했다. 생애주기별로 결혼준비기에는 안정적인 일자리와 주거지원이, 임신·출산기에는 출산장려금 확대와 건강진단 및 출산비용지원의 욕구가 큰 것으로 확인됐다.

양육환경 부족(23%)은 두번째 저출산의 이유로 꼽혔다. 주민들은 이를 위해 국공립어린이집 확충(45%), 방과후 돌봄서비스 확대(44%), 무상교육·급식지원 등 교육비 지원 확대(44%)를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설문조사 결과를 내년도 출산장려 정책에 적극 반영한다는 게 북구의 계획이다.

우선 국공립어린이집 확충에 나서 내년까지 국공립어린이집 6곳을 확충한다. 방과후 돌봄서비스도 확대해 다함께 돌봄센터, 공동육아나눔터 등을 설치할 계획이다.

또 2019년 완공되는 육아종합지원센터 건립 등 공공보육인프라 조성에 역점을 두고 출산장려 정책을 추진할 방침이다.

이번 설문조사 참가자는 북구 주민 400명으로, 여자가 83%였고, 30대와 40대가 각각 37%, 36%로 주를 이뤘다.

북구 관계자는 "설문조사를 통한 저출산의 원인을 면밀히 분석해 출산장려 정책을 수립하는데 적극 반영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