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블라인드] '독서광 CEO' 조용병, 이달의 책은 '넛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안선영 기자
입력 2017-11-08 19: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신한금융그룹 제공]


평소 책읽기를 좋아하는 조용병 신한금융지주 회장이 이달의 책으로 '넛지'를 선택했다. 부드러운 리더십을 통해 계열사 CEO들이 직원들과 소통하기를 바라는 마음에서다.

8일 신한금융지주에 따르면 조용병 회장은 올 4월부터 매월 셋째주 수요일에 계열사 CEO들과 함께 독서토론을 펼친다. 

독서토론은 지주 내 미래전략연구소나 기업문화팀이 매월 3~4권의 책을 추천하면 조 회장이 먼저 읽은 후 한권을 선택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이번달 그룹경영회의는 15일에 열리고, 추천 도서는 '넛지'로 선정됐다. 2017년 노벨 경제학상 수상자인 리처드 탈러 교수의 저서이지만, 이미 2000년대 후반 글로벌 외환위기 이후 각국 정부 수장들의 필독서로 꼽히면서 베스트셀러 반열에 오른 책이다.

한편, 올해 4월 첫 그룹경영회의 독서토론에서는 뉴욕타임스 기자 찰스 두히그의 책 '1등의 습관'이 다뤄졌다. 미국 해병대가 13주만에 최정예 조직으로 변한 사연, 구글이 4년 간 찾아낸 탁월한 팀의 공통점 등 성공 방식에 대해 논한 책이다.

5월에는 미국 육군 4성 장군 출신인 스탠리 매크리스털이 저술한 '팀 오브 팀스'를 함께 읽고 불확실성 시대에 생존하는 조직의 조건 등에 대해 토의했다. 6월과 7월에는 각각 이정동 서울대 교수가 쓴 '축적의 길', 중국 경제학자 천위안의 '토이리즘'이 선정됐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