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종목분석] 뜨는 제약·바이오株 코스닥 시총 지각변동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승재 기자
입력 2017-11-07 17:4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올해 코스닥 시장에서 제약·바이오 업종이 강세를 보이며 시가총액 상위주도 대폭 물갈이됐다.

7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이날 종가 기준 셀트리온과 셀트리온헬스케어, 신라젠, 티슈진, 메디톡스, 바이로메드, 코미팜, 휴젤 등 총 8개 제약·바이오 종목이 코스닥 시가총액 상위 10위 안에 이름을 올렸다.

이 기업들은 코스닥 전체 시총의 약 20%를 차지한다. 지난해 11월 초 코스닥 시총 10위권에서 제약·바이오 종목은 4개에 불과했다.

올해 전반적인 제약 업종에 대한 투자 심리가 개선되며 시장에서의 입지가 달라졌다는 분석도 나온다.

현대차투자증권 보고서를 보면 지난해 말 기준 국내 186개 헬스케어 종목 시가총액은 136조원으로 두 달 만에 13% 증가했다.

강양구 현대차투자증권 연구원은 "대형 바이오시밀러와 기술수출 기대가 높은 생명공학 업체 위주로 시가총액이 확대되는 추세다"라고 밝혔다.

실제 신약개발 기업인 신라젠 주가는 올해 초와 비교해 750% 가까이 상승했다. 시가총액은 4조9800억원으로 올해 신규 상장한 셀트리온헬스케어(7조7400억원)에 이어 3위다.

업계에서는 신라젠의 펙사벡 글로벌 임상3상이 계획에 차질 없이 진행되며 주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지난 6일 코스닥 시장에 새로 입성한 티슈진 역시 신약개발에 대한 기대감에 힘입어 거래 둘째 날 상한가까지 치솟았다. 시총은 3조3500억원으로 5위에 안착했다.

티슈진은 실질적인 매출 없이 적자를 내고 있는 회사로 올해 상반기 말까지 영업손실은 33억원이다. 현재 미국에서 3상 임상 진입을 앞두고 있는 신약 인보사의 가치가 주가에 선반영된 셈이다.

과거 일부 제약업종의 주가가 기술이전 이슈 등으로 급등락을 거듭했다는 점에서 합리적인 투자가 필요한 시점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선민정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국내 신약개발 회사들의 주가 움직임은 근거가 모호한 루머에 크게 영향을 받았다"며 "신약개발 사업의 특성상 시간을 길게 두고 임상 결과와 데이터를 근거로 접근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