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34% "성추행 경험 있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은경 기자
입력 2017-11-07 09:1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 인크루트 제공]


직장인 34%는 성추행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7일 인크루트가 직장인과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조직 내 성추행 경험’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응답자의 34%가 성추행을 경험한 적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응답자의 66%는 ‘경험한 적 없다’고 답했다.

사건이 일어난 공간은 ‘술자리 회식’(33%)이 1위를 차지했다. 이어 ‘학교 교실 또는 직장 내 사무실(29%)’, ‘건물 내 화장실, 복도 등 밀집된 공간(13%)’이 각각 2,3위로 집계됐다. 이 외에도 ‘대학교 및 회사 MT에서(11%)’, ‘축제 등 학교 행사 중(7%)’ 등의 답변도 있었다.

‘어떤 종류의 성추행이었나요?’의 질문에는 48%가 ‘신체 일부에 대한 부적절한 접촉'이라고 답했다. 다음으로는 ‘성적인 농담이나 조롱’(33%)이 2위를 차지했다. ‘이성 상사 및 고객의 접대 강요(10%)’, ‘강제추행(폭행 또는 협박)(6%) 등도 있었다. 

직장인 성추행 가해자로는 46%가 ‘회사 상사였으며, 12%가 ‘고위급 임원’으로 나타나 직장 내에서의 성추행 사건이 빈번하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이어서 ‘대학 혹은 직장 내 친분이 없는 사람(10%)’, ‘대학 동기 혹은 직장 동료(9%)’, ‘교수님, 조교(5%)’ 순으로 집계됐다.

‘사건 발생 후 대처’에 관련한 질문에서는 응답자 44%가 ‘어쩔 수 없이 그냥 넘겼다’라고 답했다. 응답자 27%는 ‘조직 유관자들에게는 말 못하고, 주변 지인이나 가족들에게 얘기하며 험담했다’고 전했다. 하지만 ‘경찰서에 신고했다(4%)’, ‘상대와 직접 맞서 사과를 받아냈다(5%)’, ‘학교 혹은 직장 내 성상담실에 신고했다(5%)’, ‘학교 교수님 혹은 상사에게 말했다(7%)’ 라는 응답비율은 낮았다.

대처하지 못하고 그냥 넘긴 이유에 대해서 묻자 33%가 ‘괜히 큰 문제를 만들기 싫어서’라고 답했다. ‘가벼운 신체접촉이라서 오히려 나만 이상한 사람이 될까 봐’(20%), ‘정확한 증거가 없어서(19%)’, ‘상대가 선배 혹은 상사여서 안 좋은 이미지가 될까 봐(14%)’ 등의 대답도 나왔다.

‘어느 범위까지가 성추행이라고 생각하시나요?’라는 질문에는 ‘성적수치심을 유발시킨 크고 작은 모든 행동’이 26%로 가장 높은 응답률을 기록했다. 이어 ‘성적인 농담(21%)’, ‘백허그(16%)’, ‘가벼운 신체접촉(14%),’, ‘업무 이외의 사적인 대화(11%)’, ‘어깨동무하기(10%)’ 순으로 집계됐다.

이번 설문조사는 4월 19일부터 5월 20일까지 인크루트의 회원을 대상으로 이메일로 진행됐다. 총 참여인원은 852명이었다. 이 중 직장인과 대학생은 총 815명(95%)이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