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맛 좋은 당근 신품종 ‘탐라홍’ 개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제주)진순현 기자
입력 2017-11-05 11:1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당근 신품종 '탐라홍' [사진=제주도농업기술원 제공]


제주 효자농산물 당근 신품종이 개발돼 농가 소득증대에 대한 기대가 커지고 있다.

5일 제주도농업기술원에 따르면 2007년부터 올해까지 11년간 육성해 자체 개발한 당근 신품종 ‘탐라홍’이 국립종자원에 품종보호출원됐다. 도내 당근 재배면적은 지난해 1368ha로 전국 생산량의 63%를 차지한다. 하지만 외국산 종자 점유율이 85% 정도로 높아 매년 이어지는 종자 가격 상승이 농가 경영비의 악화 요인으로 나타남에 따라 국내 품종 보급 필요성이 제기돼 왔다. 또한 도내 재배면적 90%를 차지하고 있는 수입산 ‘드림7’은 수량성은 높지만 다른 품종에 비해 맛과 향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다.

도 농업기술원이 개발한 탐라홍은 2007년 웅성불임을 모본으로 제주Ca-1호와 JC5호 교배를 통해 개발한 것으로서, 우량한 계통을 선발해 탄생한 제주Ca-7호를 2015년부터 올해까지 3년간 생산력 검정시험을 거쳐 완성한 뒤 품종보호출원하게 됐다.

탐라홍의 뿌리 모양은 중간 장타원형이며, 뿌리 끝은 뭉툭하고 근맺힘이 좋다. 맛과 당도도 우수하다. 짙은 분홍빛 적색으로 연차간 재배적 균일성, 안정성도 우수하다.

농업기술원 관계자는 “내년 농가 실증시험을 거쳐 생산 안정성을 확인해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종자를 보급할 것”이라며 “신품종 보급으로 로열티 절감뿐만 아니라 안정적인 농가 소득이 기대된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