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연 “한미FTA 개정협상 시 국민의견 적극 수렴해 협상목표 정할 것”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현상철 기자
입력 2017-11-03 16:2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3일 정부 서울청사에서 열린 대외경제장관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연합]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3일 “국민 의견수렴과 견해를 토대로 협상목표를 정해 통상조약체결계획을 마련하고, 국회 등과도 적극 소통하겠다”고 밝혔다.

김 부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대외경제장관회의에서 “정부는 국익을 최우선에 두고 법과 절차에 따라 투명하게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개정협상에 임할 계획”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북핵 리스크, 통상현안 등으로 위기설 등 우려가 제기됐지만, 한중 통화스왑이나 국가신용등급 유지, 미국의 환율 조작국 미지정 등 불확실성 요인이 많이 해소된 상황”이라며 “우리경제는 3분기 경제성장률 호조 및 12개월 연속 수출 증가세를 보이는 등 안정적 회복세를 유지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김 부총리는 한미FTA 개정협상과 관련해 “국민적 관심이 큰 사안인 만큼 공청화‧국회보고 등 법률상 절차를 충실히 이행하겠다”며 “이 외 온라인 의견접수, 업종별 간담회 등을 통해서도 국민 의견을 적극 수렴하겠다”고 강조했다.

정부는 이달 10일 서울 코엑스에서 한미FTA 개정 관련 공청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김 부총리는 최근 국제금융시장은 세계경제 회복세 등으로 안정세를 보이고 있다고 진단했다.

김 부총리는 “국내 금융‧외환시장은 지난 8~9월 지정학적 리스크가 부각돼 불안정성이 다소 증가했다”며 “하지만 10월 들어 코스피가 사상 최고치를 기록하고, 외국인 증권투자 자금도 순유입으로 전환되는 등 안정세를 회복했다”고 밝혔다.

다만 그는 “향후 미국 연방준비제도, 유럽중앙은행(ECB) 통화정책 정상화, 브렉시트 협상, 스페인 카탈루냐 독립 이슈 같은 유럽의 정치불안 등 시장 불확실성 요인이 여전히 존재한다”며 “특히 우리의 경우 북한 리스크가 재부각될 경우 또 다른 불안정성을 아주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김 부총리는 “정부는 경각심을 갖고 시장을 면밀히 모니터링하겠다”며 “시장 변동성이 확대도리 경우 적기에 신속‧과감하게 필요한 조치를 취하겠다”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