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진핑 2기, 한국 기업 생존법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중근 기자
입력 2017-11-02 17:3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소득 수준 높아진 중국 차별화·현지화로 승부해야

  • ‘중국이 필요로 하는 기업’ 되는 게 생존 지름길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 집권 2기를 맞아 중국 경제와 산업 분야에 적지 않은 변화가 예상된다. 중국은 ‘샤오캉(小康) 사회’(국민들이 기본적 복지를 누리는 사회) 건설을 위한 힘찬 발걸음을 내딛었다. 외자기업에 대한 법 집행이 엄격해지고 환경오염에 대한 제재가 강화될 전망이다. 국유기업 개혁과 서비스산업 외자기업 진입규제 철폐 등 ‘시코노믹스(시진핑+이코노믹스, 시진핑 경제학)’도 본격 가동될 것으로 보인다.
 

제품 차별화 전략을 통해 중국시장에서 대박을 터트린 LG생활건강의 한방화장품 '후'.   [사진=LG 생활건강 제공]



이런 상황에서 한국 기업들은 중국에서 어떻게 생존할 수 있을까. 전문가들은 정부의 정책과 시장의 흐름을 잘 파악해 트렌드에 맞는 기술과 제품으로 승부를 걸어야 한다고 강조한다. 또 기술력을 바탕으로 한 차별화 전략과 현지화 전략도 중요하다고 입을 모은다.

전병서 중국경제금융연구소 소장은 “1인당 소득이 4000~8000달러 수준일 때 운영하던 산업은 이제 중국에서 생존하기 어렵다”며 “8000~1만2000달러 수준의 산업으로 빠르게 전환하지 않으면 사드 보복과 관계없이 문 닫는 기업은 계속 나오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최근에 끝난 중국 공산당 19차 전국대표대회 보고서를 잘 읽어보면 이젠 소비, 환경, 신산업이 중국의 유망산업”이라며 “중국은 공급 측 개혁을 통해 전통산업을 계속 구조 조정하는 한편 산업집중도를 높여 세계 5위 안에 들어가는 기업만 남기고 나머지는 퇴출시킬 것으로 보인다”고 예상했다.

현재 우리 기업들은 중국 현지화 작업과 기술력 제고, 제품 차별화, 합작 투자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중국 시장의 높은 파고를 헤쳐 나가고 있다.

중국의 텃세와 중국 자동차 회사들의 성능 개선으로 자동차 판매량이 급감한 현대·기아자동차그룹은 ‘현지화 전략 2.0’ 전략을 내세워 중국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상황이 힘들어도 13억 인구의 무한한 시장을 버릴 수 없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 ‘중국통’ 스타 디자이너들을 영입했다. ‘중국식’으로 바꾸지 않으면 안 된다는 위기의식이 깔려 있다.

LG생활건강은 제품 차별화로 중국시장에서 승부수를 띄워 성공적인 결과를 거두고 있다. 한방화장품 ‘후’를 비롯한 고가 브랜드의 중국 현지 3분기 매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두 배로 뛰었다.

최용민 국제무역연구원 동향분석실장은 “우리 기업들이 중국에서 생존하기 위한 가장 중요한 요소는 ‘중국이 필요로 하는 기업’이 되는 것”이라며 “어떤 측면에서 차별화된 경쟁력을 가지고 있는지에 대해 끊임없이 자문자답하며 답을 찾아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재진 현대경제연구원 중국경제팀장은 “시진핑 집권 2기를 맞아 중국 경제 패러다임이 그동안의 양적 성장에서 질적 고도화로 전환될 것으로 보인다”며 “우리와 경쟁이 치열한 산업부문에 대한 구조 개혁과 발전에 대비해 기술력 강화와 프리미엄 제품 개발 등 차별화 전략을 펼치는데 노력을 집중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