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대선 전후로 러시아 배후 페이스북 콘텐츠 1억2600만명 봤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세미 기자
입력 2017-10-31 13:5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AP/연합]


작년 미국 대선을 전후로 러시아 정부와 연계된 계정에서 생산된 게시물이 페이스북에서만 1억2600만 이용자들에게 노출된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인구의 40%에 달하는 수치다.

페이스북, 구글, 트위터가 러시아 대선개입 관련 의회 청문회를 앞둔 가운데 월스트리트저널(WSJ)과 CNN 등 현지 유력 매체들은 청문회 진술서를 사전에 입수하여 30일(현지시간) 이 같이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페이스북의 경우 470개의 계정이 러시아 정부가 배후로 알려진 인터넷 리서치 에이전시(IRA)와 연관되어 있었으며, 이들 계정을 통해 2015년 1월부터 2017년 8월까지 약 8만 개의 게시물이 발행됐다. 이들 게시물은 좋아요와 공유 기능 등을 통해 재확산되면서 1억2600만 명에게 노출된 것으로 추산된다.

트위터의 경우 IRA 연관 계정이 2752개에 달했고 이들 계정에서 생산한 트윗은 13만1000건이었다.

구글은 30일 블로그를 통해 유튜브 사이트에 2015년 1월부터 2016년 11월까지 러시아 관련 18개 계정에서 1108개의 영상이 게재됐고 모두 30만9000뷰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또한 IRA와 연계된 2개의 계정은 2016년 대선 기간 동안 검색과 노출에 4700달러(약 530만원)을 썼다고 덧붙였다.

미국 매체들은 소셜미디어를 통한 러시아의 대선개입이 실체를 드러낸 것이라면서 러시아 배후 세력이 소셜미디어를 통해 미국에 사회·정치적 불화를 조장하려는 노력의 규모를 짐작케 한다고 지적했다. 이들 계정은 소셜미디어를 통해 총기규제나 인종차별 등 사회적으로 분열이 심한 이슈를 두고 정치적 광고를 내보내는 것 외에도 한쪽 혹은 양쪽 시위단체를 모두 후원하는 식으로 사회의 분열을 부추겼다고 WSJ는 전했다.

러시아의 미국 대선개입 관련 내용은 선거과정의 정당성과 트럼프 당선의 정통성을 훼손하는 것이기 때문에 미국 매체들은 이 같은 소식이 나올 때마다 비중 있게 다룬다. 게다가 이 소식은 러시아 스캔들을 수사하는 특검이 폴 매너포트 선대위원장 등 트럼프 캠프의 핵심 인사 3인방을 기소한 것과 맞물려 한층 더 주목을 받고 있다. 

다만 페이스북과 트위터 측은 청문회에서 이들 게시물은 전체 콘텐츠 규모에 비하면 극소량에 불과하다는 점을 강조하는 한편 향후 선거에서 대외 개입을 방지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할 예정으로 알려졌다. 러시아 게이트의 파장으로 소셜미디어에 대한 규제를 강화해야한다는 움직임이 일자 자구책을 내놓으려는 것이다. 최근 의회에서는 소셜미디어 기업들이 정치적 광고에 대해 광고주와 광고비, 광고대상 등을 공개하도록 하는 법안이 논의되고 있는데 소셜미디어 기업들은 광고 매출 감소를 우려하여 반대하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