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급 60% 저축해온 부경대 김정창 교수, 퇴임하며 거액 장학금 '쾌척'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부산) 정하균 기자
입력 2017-10-25 11:3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김 교수, 유니세프 등 구호단체에 달마다 일정액 기부

부경대 김정창 교수. [사진=부경대 제공]


30년 동안 월급의 60%를 저축하면서 검소한 생활을 해온 대학 교수가 정년퇴임하면서 거액 장학금을 내놓았다.

주인공은 지난 8월말 정년퇴임한 부경대학교 김정창 교수(65세‧부경대 해양탐사선 선장).

25일 김 교수는 평소 근검절약해 모은 1억700만 원을 장애우 등 어려운 학생들을 위한 장학금으로 써달라며 부경대 발전기금재단에 전달했다.

그는 부경대 어업학과(현재 해양생산시스템관리학부)를 1971년 수석으로 입학해 졸업한 동문이기도 하다.

그는 "대학 다닐 때 가정형편이 어려웠는데 장학금을 많이 받아 공부할 수 있었고, 두 아이도 잘 키우고 무사히 정년퇴임까지 하게 된 것은 학교 덕분"이라면서 "학교 은혜의 일부라도 갚고 싶었다"고 기부배경을 밝혔다.

1987년부터 부경대 바다연구용 선박인 탐양호와 나라호 등에 선장으로 활약하며 해양탐사 항해를 진두지휘해온 그는 달마다 월급의 60~70%를 모았다고 한다.

그는 백화점 가서 물건 사는 일이 거의 없고, 두 딸 아이들에게 유명 상표의 운동화나 의류를 사준 적이 없다고 한다. 가족 외식도 안하는 편이라고 했다.

이처럼 자신과 가족을 위한 소비에 엄격한 그는 뜻밖에도 남에겐 '퍼주는 스타일'이다.

그는 재직 시 직원들과 함께 지역의 각종 사회복지시설을 찾아가 장애아와 행려병자들의 생활을 돕는 현장 봉사활동을 펴왔다.

지금도 월드비전이나 유니세프 등 구호단체에 달마다 일정액을 기부하며 해외의 어려운 아동들을 돕고 있고, 지역 독거노인을 위한 도시락 배달봉사도 정기적으로 하고 있다.

그는 주위로부터 '동안(童顔)'이라는 말을 많이 듣는다. 그 비결을 물었더니 "남을 위할수록 내가 편해지더라"고 에둘러 말했다. 그는 "마음이 부자인 사람이 진짜 부자라는 것을 깨달았다"면서 "이것이 기부하고 봉사하는 까닭이자 삶의 이유가 됐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