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지택 두산중공업 부회장 “원전 해체시장은 신규 원전보다 더 많은 노력이 필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일산)송종호 기자
입력 2017-10-24 16:1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해체시장 단기적인것 아냐…탈원전으로 수주와 매출에 영향"

정지택 두산중공업부회장(한국기계산업진흥회회장) 24일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2017 한국기계전'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사진=한국기계산업진흥회 제공]


정지택 두산중공업 부회장은 24일 “원전해체 시장은 지금 이 정부에서 얘기하는 것처럼 새로운 분야가 되기는 하는데, 그것을 따라잡으려고 하면 해외 시장에서는 지금 (원전)건설보다는 조금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정부는 이 날 대통령 주재로 국무회의를 열고 신고리 5․6호기 공론화위원회의 정책권고에 따른 정부방침을 확정하고, 이에 대한 에너지전환(탈원전) 로드맵을 발표했다.

로드맵에는 정부가 탈원전으로 예상되는 원전산업의 보완책으로 해외 원전해체 시장을 선점할 수 있도록 동남권 원전해체연구소 설립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용역을 추진한다는 방안이 포함됐다.

하지만 원전해체 기술 확보는 신규 원전 건설보다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이 업계의 시각이다.

정 부회장은 이날 일산 킨텍스 ‘2017 한국기계전’에서 기자들과 만나 “(원전 해체기술은)우리나라가 아직 시작이니까 전체적으로 없다고 볼 수 있다”라며 “그것은 꼭 우리가 뒤진다고 할 수는 없지만 그것을 위해서는 시간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두산중공업은 이미 원전해체기술 확보를 위한 시간 단축에 나섰다. 두산중공업에 따르면 이미 독일 등 시장 선도 업체들과 협력을 통해 기술 개발 중이다.

정 부회장은 “(원전해체기술)그것을 위한 준비는 착실하게 해왔다”라며 “우리나라는 항상 따라잡는 것은 명수 아니냐”라며 자신감을 보였다.

하지만 원전해체 시장이 신규 원전 설비 수주만큼 수익을 가져다줄지에 대해서는 시간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그는 “돈이 되려면 좀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할 것”이라며 “그것은 노력 여하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단기적인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탈원전 정책이 하반기 실적에 미치는 영향에 관련해서는 “수주나 매출에 영향이 있을 것”이라며 “수주가 있어야 매출이 나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 부회장은 “신한울(3·4호기)도 지난해에 수주할 것으로 예상했다가 올해로 넘어가면서 확실히 수주할 것으로 예상했는데 그것마저 안됐다”라며 “탈석탄에 따른 것들을 포함해 수주에 영향이 분명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