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시 태평2·4 일반지역 도시재생사업 '탄력'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성남) 박재천 기자
입력 2017-10-24 10:5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국비 50억 확보, 시비 50억 더해 지역 활력

성남시 태평2.4 일반지역 모습. [사진=성남시 제공]


경기 성남시 태평2·4 일반지역이 도시재생사업으로 재탄생 될 전망이다.

시는 본 사업과 관련, 2015년 5월 성남시 도시재생 전략계획에 착수해 그해 4월 국토교통부 일반지역 재생사업 공모를 신청했고, 마침내 지난달 25일 도시재생특별위원회 심의에 통과해 국비 50억을 확보했다.

이에 따라 태평2·4 일반지역에 대한 사업이 탄력을 받을 것으로 점쳐지고 있다.

당초 태평 2·4동은 2009년 4월 주거환경정비구역으로 지정, 지상15층 규모 아파트 4688가구를 건립할 계획이었으나 2012나 ∼2013년까지 지속된 수도권 부동산 경기침체와 LH(한국토지주택공사)의 재무구조 악화에 따라, 정비사업 참여 불가 입장을 표명하게 된다.

이에 시는 3조 4000억원에 달하는 막대한 사업비를 시 자체 재원으로 조달 하는 건 실현 가능성이 없다고 보고, 정비구역 해제를 통해 주민들의 재산권 행사제한 피해만은 줄이겠는 조치로 ‘정비구역 지정 해제 안’을 상정, 그해 11월 8일 시 도시계획위원회에서 원안 가결됐다.

이후 이재명 시장이 2014년 1월 9일 기자회견을 통해 정비구역 해제를 발표하면서 도시재생사업이 수면위로 떠오르고 있다.

시는 이 지역에 대한 정비사업 해제와 함께 해당구역을 관리·보전·개량 중심으로 도시재생방식을 전환했다. 또 지역특성에 맞는 맞춤형 정비사업으로 패러다임을 변경하고 연구용역을 통한 가이드라인을 마련, 사업 추진을 시도하고 있다.

도시 재생은 쇠퇴지역의 물리적 환경개선과 함께 주민이 주체가 돼 지역공동체를 활성화하고 사회적 동반성장을 도모하는 것을 일컫는다.

재개발이나 재건축과 같이 사업지역 전체를 허물고 다시 짓는 개념과는 다르며, 개발로 인해 지역주민이 터전에서 밀려나지 않고 기존의 것을 효율적으로 고치고 개선해서 쓰는 개념이다.

태평2·4일반지역은 태평성대 아카이브 주택 신축 및 주택개보수 사업, 소규모 블록단위 가로주택정비사업 및 협정주택사업 추진, 소규모 행복주택 기반조성 및 행복 관리사무소 신설 운영 등에 초점이 맞춰 사업이 진행된다.

최근 부동산 시장 양극화 문제와 부동산 투기가 사회문제로 부각되면서 대규모 전면철거 방식의 개발에 한계가 있는데다 낮은 재정착률도 문제점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에 주거재생 패러다임의 변화로 인한 도시재생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을 제정, 시행하기에 이르렀고, 이로인한 도시재생사업이 본격화되면서 이번 태평2·4 일반지역 도시재생사업 국비 확보는 성남시 도시재생사업의 중요한 거점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성남시의 경우 그간 본도심은 1960년대의 광주대단지 조성사업에 따른 고밀 주거지역으로 노후화가 오랜기간 지속돼 온게 사실이다. 또 분당, 판교, 위례지역과 인접하여 상대적 낙후가 확연히 인식돼 지역사회의 통합발전에 많은 애로사항으로 작용돼왔다.

이번에 추진되는 태평2·4일반지역 도시재생사업은 중앙정부의 도시재생 뉴딜정책과 맥을 같이하고, 시와 지역주민, 공공기관이 협력해 추진하는 사업이라는 점이 눈에 띈다.

특히 사업추진과정에서 주민의 자율적 재생역량을 강화하고 쇠퇴된 도심기능 회복을 위한 주거환경정비와 함께 기초생활인프라 제공을 위한 공공시설이 확충된다는 점에 시선이 모아진다.

따라서 해당지역 도시재생사업이 지역주민들의 주거연속성이 확보되는 상태에서 민관 합동을 통해 주거의 질을 크게 높여 새로운 시대의 도시재생사업의 롤 모델을 제공하게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