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B, 인공지능 기반 미디어 기술시대 이끈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두리 기자
입력 2017-10-23 10:3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밀라노 정보통신 박람회서 AI 활용한 영상품질·영상분석 향상 기술 시연

 


SK브로드밴드는 자체 개발한 인공지능(AI) 기반 영상 품질 향상 기술인 ‘슈퍼 레졸루션(Super Resolution) 기술’과 영상 분석 기술인 ‘딥 메타(Deep Meta) 솔루션 기술’을 24일부터 3일간 열리는 이탈리아 ’밀라노 정보통신 박람회(SMAU2017)‘에서 시연한다고 23일 밝혔다.

슈퍼 레졸루션(Super Resolution) 기술은 Full HD(200만 화소) 영상을 화소수를 늘려 4K UHD(800만 화소) 영상으로 업스케일링하는 기술로, 기존에 화소수를 늘리는 업스케일링 기술에 AI기반의 인공신경망 학습 기법을 적용해 원본에 가까운 선명한 영상을 추출해 내는 기술이다.

딥 메타(Deep Meta) 솔루션 기술은 AI기반의 영상분석 기술로 영상 내 등장인물과 옷, 가방 등의 사물에 대한 상세 부가 정보를 제공하는 ‘비디오 주석 서비스’와 영상의 다양한 장면을 자동으로 분류해 장면의 특성에 따라 오디오의 음장과 비디오의 색상을 자동 조절해주는 ‘자동 음장·색상 이퀼라이져 서비스’를 제공한다.

예를 들어 마라토너가 달리기를 하고 있는 영상이 있다면 시청자의 영상 몰입을 방해하지 않고 ‘비디오 주석 서비스’를 통해 그 영상속의 마라토너가 누구인지, 마라토너가 입고 있는 옷, 신발은 무엇이고 장소는 어디인지 등에 대한 상세정보를 화면 클릭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또 그동안 TV나 셋톱박스의 메뉴를 통해 사용자가 직접 ‘스포츠’, ‘영화’, ‘음악’ 등 영상에 맞는 음장과 색상의 설정을 바꾼 데 반해, ‘자동 음장·색상 이퀼라이저 서비스’는 자동으로 영상 내 장면을 분석해 영상에 맞는 음장 효과와 색상 모드를 골라 적용해 준다.

이번에 SK브로드밴드가 선보이는 기술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정보화진흥원 주관 ‘Giga 인터넷 구축 및 활성화 사업’의 응용 서비스 발굴을 위해 SK브로드밴드, SK텔레콤 미디어기술원이 참여해 개발한 AI 기반 미디어 기술이다.

윤석암 SK브로드밴드 미디어부문장은 “이번에 SK브로드밴드가 개발해 선보인 기술을 통해 B tv 고객에게 한층 개선된 화질을 경험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였으며, 앞으로 지속적으로 B tv 화질 및 음질 개선 등 고객의 체감 품질 만족도를 높여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