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호이의 사람들]'괜찮아, 청춘이잖아'김예솔 작가"항구에 정박해 있는 배는 안전하다, 근데 배는 항구에 묶어두라고 만들어 놓은 게 아니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호이 기자
입력 2017-10-23 00:4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3년차 직장인 시절 월급통장과 자신의 청춘을 바꿔버린 것을 느끼고 여행으로 청춘을 더욱 빛나게 만든 <괜찮아, 청춘이잖아>의 김예솔 작가는 22일 '김호이의 사람들'과의 인터뷰에서 여행을 통해 나 답게 살 수 있는 용기가 생겼다고 말했다. 다음은 인터뷰 일문일답이다.
 
 
Q. 여행이라는 모험을 떠나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요?
A. 남들이 말하는 그 때에 맞춰 열심히, 더 열심히 살아왔었는데 어느덧 3년차 직장인이 되었었을 때, 무엇을 시도하기도 너무 무서웠어요. 한마디로 월급통장이 내 청춘을 바꿔버린 것 같았죠. “아 그냥 평범하게 사는 게 가장 행복한 거야.” 라고 생각하는 제 자신을 합리화시켰었던 것 같아요. 그러던 어느 날, 제가 예전에 썼던 버킷리스트를 봤는데 오랜만에 ‘3년차 직장인에 묻혀버린 김 사원’이 아니라 정말 빛나고 열정적이고 호기심 많았었던 20대 김예솔을 보게 되었어요. 제가 정말 좋아하는 말 중 하나가 “항구에 정박해 있는 배는 안전하다, 근데 배는 항구에 묶어두라고 만들어 놓은 게 아니다.”인데 제가 무섭고 안정적이라고 편안하다고 묶여 있는 경우에는 그저 10년~20년 항구에 정박해 있는 배랑 다름이 없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래서 ‘20대에 정말 한번쯤은 1년 정도는 내가 정말 해보고 싶은 것을 위해서 떠나보자’를 시작으로 그 당시에 가장 무서웠었던 것도 하고 싶었던 것도 세계여행 이였기 때문에 세계여행을 다녀오면 더 이상 아쉬울 것도 무서울 것도 두려울 것도 없을 것 같다고 생각을 하고 여행을 떠나게 되었습니다.

Q. 대기업을 다니던 중 여행을 떠난 걸로 알고 있는데 주위의 반대는 없었나요?
A. 대부분 다 반대를 했던 것 같아요. 저는 부모님 말씀을 한 번도 어기지 않고 열심히 말을 들어왔던 ‘효녀 심청’이였기에 부모님의 반대가 가장 두려웠어요. 하지만 26살이 되었을 때, 마음을 먹고 아빠께 얘기를 했는데 아버지가 딱 이렇게 말씀을 하시더라고요. “갔다 와” 저는 오히려 이 대답이 무서워서 다시 한 번 되물었어요. 그러자 저희 아빠께서 “내가 여태까지 봐왔던 너라면 충분히 잘할 수 있을 거야”라고 말씀해 주셨어요. 여태까지 무슨 결정을 하려고 할 때 부모님 탓을 하며 결정하는 데에 용기가 없었어요. 하지만 그 얘기를 듣고 나서 ‘내가 정말 하고 싶은 게 있다면 부모님은 믿어주시겠구나‘라고 생각이 바뀌었어요.

[사진= 김예솔 작가 제공 ]


Q. 여행을 통해 가장 크게 느꼈던 건 무엇인가요?
A. “인생은 정답이 없다”라고 느꼈어요. 이전에는 인생에 정답이 있는 줄 알고 정말 열심히 그 틀에 맞춰 살아왔었지만, 세상에 나아가 보니까 삶에 정답은 없더라고요. 모두가 처음 사는 인생이니까 아무리 흔들리고 아무리 불안하더라도 ‘자신이 자신의 인생을 가장 나답게 사는 삶이 가장 정말이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예전에는 모범적인 교훈에 맞춰 살려고 했었다면 지금은 나답게 살 수 있는 용기가 생긴 것 같아요.

Q. 여행을 하던 중 가장 기억에 남는 건 무엇인가요?
A. 사람이 가장 기억에 남는 것 같아요. 가장 기억에 남는 사람은 정말 많은 사람들이 있는데, 그 중에 한명이 멕시코에서 만난 야즈라는 친구에요. 제가 멕시코에 가기 전의 제 생각 속 멕시코는 너무 무서웠어요. 그러다 우연히 다리를 건너 야즈라는 친구를 만나게 되었죠. 아무것도 모르고 아무 연관도 없는 그 친구는 바쁜 와중에 맛있는 저녁을 해주고, 그 다음날에 “멕시코에서는 ‘우리 집은 너네 집’이라는 말이 있어”라고 하면서 열쇠를 쥐어주었어요. 그 다음날 아침밥을 차려주고, 2주 동안 야즈의 집에서 생활했어요. 야즈는 정말 끔찍이도 남을 잘 챙겨주는 친구였어요. 여행길에서는 그 친구와 같은 사람들이 너무나 많았던 것 같아요. 이전에는 누군가가 누군가에게 잘해주면 다 이유가 있다고 생각을 하기도 했었는데, 이유 없이 베풀어주는 사람들을 정말 많이 만나면서 저 또한 향기로운 사람이 되고 싶었던 것 같아요.

Q, 앞으로의 여행계획이 있으신가요?
A. 네. 크게 두 가지 여행계획 있는데, 하나는 제가 결혼을 하면 미래 저의 남편과 함께 제가 다녔던 여행을 그대로 함께 다니고 싶어요. 그리고 또 하나는 얼마 전에 아빠와 대화를 나누던 중, 아빠께서 환갑이 되면 엄마와 함께 세계여행을 다니고 싶다고 하셨어요. 그래서 제가 “아빠 내가 코스 다 정해줄게. 내가 그때 만났던 친구들 아빠가 대신 만나줘.”라고 얘기를 했어요.

Q. 여행은 ‘나 자신에게 주는 최고의 선물’이라고 하는데, 이에 대해 작가님께서는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A. 저 같은 경우 여행 초반에는 너무 힘들었어요. 왜냐하면 제가 여태까지 생각해왔던 정답과 사회랑 정말 다르게 행복하게 살아가는 삶, 나는 저 삶이면 정말 불만 불평 다하고 살았을 텐데 정말 행복하게 사는 삶, 정말 교육조차도 못 받고 살아가는 삶 등 저의 틀이 한 번에 깨지는 것 자체가 쉽지 않았던 것 같아요. 저에게 여행은 순간순간 힘이 들 수 있지만 끊임없이 자아성찰을 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봤을 땐 정말 선물인 것 같아요.

 

[사진= 김호이 기자 ]

 

 
-김호이의 사람들-
인터뷰/영상: 김호이
기사작성/수정: 김호이/최윤정/정여진
페이스북 페이지: https://www.facebook.com/김호이의-사람들-157157401429719/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