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영 의원, 기업은행·자회사 임원 낙하산 집합소···최근 5년간 ‘41명’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부산) 정하균 기자
입력 2017-10-22 14:4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정피아(정당‧캠프‧BH) 17명, 금피아(기재부‧금융위‧금감원) 14명, 관피아(감사원‧외교부) 10명

  • 김 의원“불투명한 국책은행 임원 인사 개선돼야”

김해영 의원.


기업은행 및 자회사 임원들이 정치권 등 행정부 출신인사로 대거 포진돼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더불어민주당 김해영 의원(부산 연제·정무위)은 IBK기업은행으로부터 제출받은 '기업은행 및 자회사 임원현황'을 분석한 결과, 최근 5년간 기업은행 및 자회사에 임원으로 재직 중인 정치권, 금융관료, 행정부 출신 인사가 총 41명에 달한다고 22일 밝혔다.

출신별로는 새누리당(한나라당 포함) 7명‧대선캠프 3명‧청와대 3명 등 정치권 출신이 17명, 기획재정부(재경부 포함) 8명‧금융위원회 3명‧금융감독원 2명 등 금융관료 출신이 14명, 여성부 2명‧외교부 2명‧행안부 2명 등 행정부 출신이 10명으로 확인됐다.

소속 별로는 중소기업은행 감사 및 사외이사 8명, IBK캐피탈 부사장 및 상근감사위원‧사외이사 8명, IBK투자증권 사외이사 4명, IBK연금보험 부사장 및 감사‧사외이사 6명, IBK자산운용 사외이사 4명, IBK저축은행 사외이사 5명이고, IBK신용정보의 경우 대표이사 및 부사장 6명이 전원 낙하산으로 나타났다.

김해영 의원은 "그동안 국책은행인 기업은행에 전형적인 나눠 먹기 식 보은인사가 집중된 것으로 보인다"면서 "이들은 대부분 사외이사와 감사를 맡았는데, 회사의 준법 경영을 감시하고 견제해야 할 자리를 이처럼 낙하산 인사로 메운 것은 제도 취지에 반하고 국민 정서에도 부합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불투명한 국책은행 임원 인사는 개선해야할 과제 중 하나"라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