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고리 공론화위 결정 존중" 당정청, 24일 국무회의서 최종방침 확정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수경 기자
입력 2017-10-20 17:2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이낙연 국무총리가 20일 오후 서울 총리 공관에서 열린 고위 당정청협의회에서 참석자들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 왼쪽부터 홍남기 국무조정실장, 백운규 산업부장관.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 이낙연 국무총리,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 이춘석 사무총장.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과 정부, 청와대는 20일 신고리 5·6호기 공론화위원회가 내놓은 건설공사 재개 및 원전 축소 권고안을 존중하고, 신속히 정책방향을 마련해 24일 국무회의 상정을 거쳐 최종 방침을 확정키로 했다.

이날 서울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진행된 고위 당정청 협의에서 참석자들은 이 같이 의견을 모았다고 김현 민주당 대변인이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김 대변인은 협의회 후 국회 정론관에서 브리핑을 통해 "당정청은 이미 여러 번 밝혔듯이 오늘 전달받은 공론조사 결과를 존중한다는 점을 다시 한 번 확인했다"면서 이 같이 밝혔다.

브리핑에 따르면 당은 정부가 총리실, 산업통상자원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등 관계부처 간 차관회의 등을 열어 정책방향은 물론 그 결정에 따른 세부적인 후속조치 내용에 대해서도 사전에 신속하고 면밀하게 검토해 줄 것을 주문했다.

신고리 5·6호기 공사 재개 시, 해당지역의 원전 안전성을 보다 제고하기 위한 대책 마련도 촉구했다.

김 대변인은 "당정청은 공론조사 과정에서 의결을 달리했던 분들, 공론화위 권고내용과 다른 의견을 가진 분들께서도 조사 결과에 대해 수용해 주실 것을 간곡히 요청 드린다"면서 충분한 설명과 설득에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공론화위의 원전 축소 제안과 관련해 "정부의 에너지정책 전환 기조는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가야 한다는 점을 다시 한 번 확인했다"고도 그는 덧붙였다.

이밖에 김 대변인은 "당정청이 공론화 조사 사례가 소중한 과정이었음을 확인하고 신고리 5,6호기 공론조사 과정과 의미를 면밀하게 분석, 정리해 앞으로 첨예한 갈등 사안을 생산적으로 해결하는데 소중한 자료로 활용되도록 할 필요가 있다는 점에 의견을 함께했다"고 말했다.

이날 회의에는 당에서 우원식 원내대표와 이춘석 사무총장, 김태년 정책위의장이 참석했다. 정부 측에서는 이낙연 국무총리와 홍남기 국무조정실장, 백운규 산업부 장관이 나왔고, 청와대 측에서는 장하성 정책실장과 전병헌 정무수석 및 김수현 사회수석이 각각 자리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