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국감] 지질자원연구원 지진 관측장비, 성능시험 全無...지진 미탐지율 33.7% 달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희강 기자
입력 2017-10-19 17:3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지질자원연구원의 지진 관측장비가 성능시험을 하지 않아 미탐지율이 높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19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국민의당 최명길 의원이 한국지질자원연구원으로부터 제출받은 국정감사 자료와 감사원 감사보고서에 따르면 지질자원연구원의 지진 관측장비들은 지금까지 성능시험을 전혀 하지 않은 채 설치·운영되고 있었던 것으로 드러났다.

지질자원연구원은 '지진·화산재해대책법'에 규정된 지진 관측기관으로서 전국 40개소에 지진 관측소를 운영하고 있다. 하지만 지질자원연구원은 2010년부터 2016년까지 각 관측소에 설치된 133개의 속도지진계·가속지진계·기록계 등에 대해서 장비성능검사를 일체 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지질자원연구원은 지진 관측장비를 구매할 때, 제조사가 제시한 성능·규격 등의 사양만 믿고 설치를 하고 있었으며 이후로도 성능시험은 하지 않았다. 반면 미국이나 일본 등에서는 지진 관측장비를 도입할 때 반드시 성능시험 인증을 거치도록 하고 있다. 지진 피해 방지와 지진 관측장비에 대한 통일성, 일관성 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지진관측장비의 표준규격에 따른 성능시험이 필수다.

이에 대해 지질자원연구원은 지진 관측장비의 법정 성능시험 기준이 따로 마련돼 있지 않다는 점에서 성능시험을 실시할 수 없었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지질자원연구원은 2014년 7월부터 기상청과 업무협약을 체결한 후 자체적으로 정한 기준에 따라 기상청이 도입하는 지진 관측장비에 대해서는 성능을 시험하고 시험성적서까지 발급해주고 있다.

다른 기관의 관측장비에 대해서는 성능시험을 해주고 있으면서도 막상 자신들이 보유한 장비에 대해서는 최소한의 성능시험조차 하지 않고 있었던 것. 지질자원연구원의 ‘관측소별 규모 3.0 이상 지진 미탐지율 현황’ 자료를 보면 지진 미탐지율이 무려 33.7%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지진이 발생하면 세 번 중 한 번은 관측장비가 전혀 탐지를 못 하고 있는 셈이다.

최명길 의원은 "국민 안전을 담보하는 지진 관측장비들이 성능평가조차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것은 심각한 문제"라며 "지질자원연구원을 비롯한 과기정통부 산하 정부출연 연구기관들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지진 관측장비들의 관측정확도 향상을 위한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