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성군, 지역 먹거리의 선순환 체계 ‘홍성푸드플랜’ 추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내포)허희만 기자
입력 2017-10-19 09:5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군청대강당에서 홍성푸드플랜 주민 설명회 개최

푸드플랜 기본계획 주민설명회 장면[사진=홍성군제공]


 충남홍성군은 지난18일 홍성푸드플랜 기본계획 주민 설명회를 개최하고, 지역 먹거리의 선순환 체계 구축과 군민의 먹거리에 대한 권리 보장을 위한 ‘홍성푸드플랜’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홍성군에서 생산되는 농산물의 판매액은 약 1,800억 원 정도로 추산되고 있는 가운데 지역 내에서 소비되는 농산물은 약 318억 원 정도로 전체 농산물 생산액의 18% 수준에 그치고 있다.

 특히 친환경농산물의 경우는 지역 소비 비중이 10%에도 못 미쳐 수도권 소비자를 위한 친환경농업이라는 지적을 받고 있는 상황이다.

 또한 지역 내에는 약 9,600호 정도의 농가가 있지만, 이 가운데 약 70%의 농가가 농산물 판매액이 연간 1,000만 원 미만으로 농가 간 소득격차가 심각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먹거리의 질적·양적 안정성을 보장받지 못하고 있는 인구가 8천명(기초수급자 3천 명 포함)에 달해 취약계층의 먹거리 권리가 심각한 상황이다.

 이에 홍성군은 인구 증가에 따른 소비기반 확대와 지역 농식품의 생산과 소비에 이르는 전 단계에 있어서의 선순환 체계를 확립함으로써 먹거리 중심의 친환경적 지역발전 전략으로 ‘홍성푸드플랜’을 제시한다고 밝혔다.

 푸드플랜은 2030년을 최종 목표 달성기간으로 설정하고, 지역농산물의 지역 소비율을 현재 18%에서 2030년 50%로, 먹거리 안정성 취약계층을 현재 12%에서 3%까지 축소할 계획이다.

 푸드플랜이 실현되면 농가의 소득증대는 물론, 지역경제 활성화 및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푸드플랜을 성공시키기 위해서는 학교급식을 넘어 공공급식의 추진, 로컬푸드로 대표되는 관계시장의 확대, 지역농산물의 지역소비 확대를 위한 기획 생산, 먹거리 컨트롤타워의 설치 등 과제도 남아있다.

 김석환 홍성군수는 “홍성푸드플랜은 이제 기본계획을 수립했을 뿐이다. 내년도 사업으로 연결해 세부실천계획을 수립하고, 관련 조례 제정 등 기반을 다져갈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홍성푸드플랜 기본계획을 기획한 홍성군 친환경농정발전기획단 정만철 박사는 “홍성푸드플랜은 단순한 먹거리의 공급체계가 아니라, 지역 먹거리를 둘러싼 사회적·경제적 문제를 바로잡고, 균형적 생산 및 소비를 통해 지역의 식량자급체계를 보장하고자 하는 것”이며, “홍성군은 내포신도시의 인구유입으로 도시화가 진행되고 있는 상황에서 건강하고 안전한 먹거리의 선순환체계 확립이 시급한 상황이다.”라고 밝혔다.

 한편, 이번 홍성푸드플랜 기본계획 설명회는 2016년부터 개최해 오고 있는 홍성농정발전포럼(제10회)과 함께 개최 되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