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후쿠시마 수산물 수입금지 WTO 패소 시 상소할 것"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노승길 기자
입력 2017-10-18 15:2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산업통상자원부가 한국 정부의 후쿠시마 인근 8개 현 수산물 수입금지 조치에 대해 일본이 세계무역기구(WTO)에 제소한 사건에서 패소할 경우 상소하겠다고 밝혔다.

산업부는 18일 보도 해명자료를 통해 "상소 여부와 관련, 정부는 최종판정 결과가 확정되지 않은 상태에서 입장을 표명하기는 적절치 않지만 우리 국민의 건강보호 측면에서 부당하다고 판단되면, WTO 절차에 따라 상소할 것"이라며 "정부는 국민건강 보호를 최우선으로 고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산업부는 이날 정부가 패소가 예상되는 상황에서 판정 내용을 전달받고도 밝히고 있지 않다는 일부 언론 보도에 대해 이같은 입장을 밝혔다.

앞서 스위스 제네바에 있는 WTO 본부는 16일(현지시간) 일본 수산물 WTO 분쟁 패널의 최종보고서를 한국과 일본에 배포했다.

그러나 WTO 규정에 따라 보고서 내용은 회원국들이 열람한 이후 내년 1~2월께 공개될 것으로 보인다.

이번 판정은 1심에 해당하기 때문에 패소하더라도 당장 일본 수산물이 수입되는 것은 아니며, 당사국은 60일 이내에 최종심에 해당하는 상소 기구에 상소할 수 있다.

한국은 2011년 일본 후쿠시마 원전 사고가 발생하자 그해 후쿠시마 인근 농·수산물 수입금지 조처를 했고, 2013년에는 후쿠시마 인근 8개 현의 수산물 수입금지 특별조치를 발표했다.

일본은 지난 2015년 5월 한국의 임시 특별조치가 일본 수산물을 차별하고 있으며 기타 핵종 검사 추가 요구가 부당하다면서 WTO에 한국을 제소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