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손보, 메리츠화재 따라잡기 2R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동 기자
입력 2017-10-18 19: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車보험 역전 이어 이번엔 장기보험

  • 상반기 점유율 1.45%까지 맹추격

[사진=메리츠화재, 한화손보]


손해보험업계 6위 한화손보가 5위 메리츠화재를 맹추격하고 있다. 지난 2015년부터 자동차보험에서 메리츠화재를 뛰어넘었고, 메리츠화재의 텃밭인 장기보험 시장에서도 점유율 격차를 좁히고 있다.

18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한화손보는 올해 상반기 점유율(원수보험료 기준) 6.99%를 기록해 8.44%를 기록한 메리츠화재와 1.45%포인트 차이가 났다. 지난해 상반기 1.5%포인트 차이였던 격차를 소폭 줄이는데 성공한 것이다.

한화손보는 오랜 기간 메리츠화재보다 한 발 뒤쳐진 6위로 지냈다. 메리츠화재는 손보업계 '빅5'로 불리며 대형사로 꼽히는 반면 한화손보는 중소형사로 평가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한화손보의 점유율 확대를 견인한 것은 장기보험이다. 그동안 한화손보는 장기보험에서 메리츠화재와 격차가 컸다. 전통적으로 장기보험 부문이 강했던 메리츠화재의 노하우를 따라잡기 쉽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최근 간편심사보험을 출시해 그동안 보험 가입이 어려웠던 유병자·고령자 층을 공략하면서 격차를 좁히는데 성공했다.

동시에 한화손보는 자동차보험에서 메리츠화재보다 높은 점유율을 기록하며 상대적 우위를 지켜냈다. 한화손보는 지난 2015년 말 자동차보험에서 메리츠화재를 추월한 이후 올해 상반기까지 꾸준하게 0.3%포인트 수준의 격차를 유지하고 있다.

특히 2015년 하반기 보험료 자율화 이후 자동차보험에서 격차를 유지하고 있다는 점이 눈에 띈다. 2015년 이전 각 손보사의 자동차보험 합산비율은 100%를 초과해 팔수록 손해를 보는 상품이었다. 때문에 메리츠화재는 이 시기 수익성에 초점을 맞춰 자동차보험을 크게 늘리지 않았다. 반면 한화손보는 일부 손해를 감수하고 자동차보험을 늘린 측면이 있다.

그러나 2015년 이후 보험료가 상승하면서 자동차보험은 수익성도 갖춘 상품으로 변모했다. 지금은 메리츠화재도 자동차보험에 신경을 쏟고 있으나 한화손보를 다시 추월하지 못하고 있는 상태다.

보험업계에서는 한화손보가 단기간에 메리츠화재를 추월하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관측이 많다. 점유율 1.45%의 격차를 좁히는 데 시간이 걸릴 것이라는 시각이다. 또 자산이나 당기순이익 등 규모의 측면에서도 메리츠화재를 당장 따라잡기 어려울 것이라는 분석이다. 다만 한화손보가 최근 보이고 있는 성장세를 이어간다면 몇 년 후 추월에 성공할 수 있다는 의견이 많다.

손보업계 관계자는 "한화손보는 최근 급격하게 성장하고 있다"며 "한화그룹의 지원 여력 등을 감안하면 메리츠화재도 마냥 안심하고 있을 수는 없을 것 같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