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18일 윤리위서 '朴 징계' 결정…박대출 "현대판 고려장"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수경 기자
입력 2017-10-17 16:2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박근혜 전 대통령이 구속 연장 후 첫 공판을 마친 16일 오전 서울중앙지법을 나서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박근혜 전 대통령과 친박(친박근혜)계 인사들에 대한 자유한국당의 징계를 앞두고, 친박계인 박대출 의원이 17일 "당적 문제는 본인에 맡겨야 한다"고 주장하고 나섰다.

한국당은 18일 윤리위원회를 열어 박 전 대통령과 서청원, 최경환 의원에 대한 징계를 논의할 예정이다. 혁신위의 안대로 '자진 탈당 권유'가 내려질 경우, 현역 의원인 두 의원은 의원총회 등의 절차를 거쳐야 하나 박 전 대통령은 수용 거부 시 제명 처분된다.

박 의원은 이날 성명서를 통해 "정치적 책임을 물어 당적을 강제로 정리하는 것은 정치도의적으로, 인간적으로 너무나 가혹하다"면서 "본인에게 맡길 것을 간절히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그는 "박 전 대통령은 어제 사지에 홀로 서게 됐다. 침묵으로 인내해오다가 전한 4분의 심경고백에도 돌멩이가 날아든다"면서 "‘오죽하면 그랬을까’ 하는 이해는 안 보이고 인민재판의 무서운 살기만 등등하다"고 비판했다.

이어 "이런 형국에 출당은 자유한국당이 굴복하는 모습"이라며 "‘현대판 고려장’에 다름 아니다. 집안 살리겠다고 늙고 병든 가족 내다버리는 것과 무엇이 다르겠느냐"고 꼬집었다.

박 의원은 "‘밖에선 보복, 안에선 배신’. 이런 저주의 시대로 가서는 안될 것"이라며 "결자해지할 수 있도록 편안한 환경을 조성해 주는 것이 한솥밥 먹던 가족의 도리다. 책임을 지는 문제는 스스로 결정할 때 아름다우며 명예로울 수 있다"고 호소했다.

하지만 홍준표 대표가 꾸준히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박 전 대통령과 거리두기를 역설해 온 상황에서, 윤리위 결정은 혁신위 권고대로 갈 가능성이 크다.

홍 대표는 이날도 자신의 페이스북에 "지도자의 가장 큰 잘못은 무능"이라며 "5000만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위태롭게 하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또 "지도자는 동정의 대상도 아니다. 잘못이 있으면 무한책임을 지는 것이 지도자의 참 모습"이라며 "안타깝지만 우리는 먼길을 가야 할 입장"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홍 대표는 "지울 것은 지우고 새롭게 나아 가야한다"며 구 정권과의 단절을 시사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