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국무회의…대통령 경호기간 최대 15년→20년 연장안 심의·의결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수경 기자
입력 2017-10-17 07:4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이낙연 국무총리가 10일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를 개회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부가 전직 대통령과 그 배우자에 대한 대통령경호처의 경호 기간을 최대 15년에서 20년으로 연장하는 방안을 추진한다고 17일 연합뉴스가 밝혔다.

이날 정부는 이낙연 국무총리 주재로 정부서울청사에서 국무회의를 열고 법률공포안 57건, 법률안 1건, 대통령령안 2건, 일반안건 5건 등을 심의·의결한다.

이 중 '대통령 등의 경호에 관한 법률' 개정안은 경호호대상자의 선택권 보장, 전직 대통령과 배우자에 대한 예우 강화 차원에서 추진된다. 

현행법상 대통령경호처는 전직 대통령과 배우자를 퇴임 후 10년간 경호하고, 전직 대통령이나 배우자의 요청이 있으면 경호처장이 고령 등의 사유로 필요하다고 인정 시 5년의 범위에서 연장할 수 있다. 경호기간 종료 후에는 '전직 대통령 예우에 관한 법률'과 경찰청 훈령 등이 근거가 돼 경호를 제공하고 있는 상태다.

박근혜 전 대통령도 구속수감 상태에서 풀려나면 대통령경호처의 경호를 받는다. 대통령경호법은 대통령이 임기 만료 전에 퇴임할 경우 5년간 경호하고, 5년의 범위에서 연장할 수 있게 돼 있다. 개정안이 시행되면 박 전 대통령은 최대 15년까지 경호처의 경호를 받을 수 있다.

이와 함께 법무부의 검사 단수직위 중 일부를 검사 외 일반직 공무원도 임명할 수 있게 한 '법무부와 그 소속기관 직제' 일부 개정안도 심의·의결된다. 다. 형사보상금 지급을 위한 예산 62억4500만원을 2017년도 일반회계 일반예비비에서 지출하는 안건도 상정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