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대졸자 귀하신 몸…비인기 업종 인력 확보 못해 한숨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은숙 기자
입력 2017-10-16 18:3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지난해 4월 1일 하네다공항에서 열린 일본항공그룹 신입사원 입사식.[사진=연합뉴스 자료사진]


일본의 일손 부족이 만성화되는 가운데 대졸 인재를 두고 기업 간의 경쟁이 치열한 것으로 나타났다. 니혼게이자이 신문은 자체 조사결과 내년 봄 주요 기업들의 대졸 채용 내정자 수는 전년도에 비해 늘어난 것으로 조사됐지만, 일부 산업에서는 내정자 채용 목표가 인력 부족으로 달성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전했다. 

2008년 세계금융위기 뒤 많은 일본기업이 채용을 줄이자 2010년 봄 입사 내정자 수는 2009년에 비해 28.6% 줄었다. 때문에 최근 일본기업에서 20대∼30대 전반의 인재층 부족 현상을 겪고 있으며,  베이비 붐 세대도 대규모 퇴직도 앞두고 있어 채용을 늘리는 추세가 나타나고 있다. 

일본기업들은 회계연도 시작일인 4월 1일의 6개월 전인 10월 1일 대졸예정자 중 채용 내정자를 확정한다. 지난 2일 기준으로 2018년 채용 상황을 조사한 결과 응답에 응한 942개 기업들이 내정한 대졸 예정자는 11만 6393명이다.

채용자 수는 지난해에 비해 0.9% 늘어나면서 7년 연속 증가세를 보였다. 그러나 육상운송 등 일부 기업들이 목표로 한 내정자 수를 채용하지 못하면서 증가폭은 7년만에 최저 수준으로 떨어졌다.

분야별로 내정자 규모를 보면 제조업의 증가가 두드렸다. 화학분야가 전년 대비 7.3% 늘었으며, 전기전자는 5.8% 증가했다. 자율주행 분야의 경쟁이 치열해지며 인력 수요가 급증한 자동차·부품 분야 역시 3.8% 증가했다. 

반면 비제조업 부문은 내정자 확보에 다소 난항을 겪으면서 증가폭이 줄었다. 현재 업계상황이 양호한 부동산·주택은 7.0% 늘었지만 임금이 제조업에 비해 낮은 육상운송, 백화점·슈퍼 등 서비스업계는 내정자 확보가 비교적 힘든 상황이라고 니혼게이자 신문은 지적했다.  

일손 부족이 심각한 육상운송 기업들은 대졸 예정자 채용 계획의 77%를 달성했다. 올해 대졸자 300명 채용을 계획했지만 내정자가 118명에 그친 후쿠야마통운 그룹은 "조건이 좋은 다른 업종으로 학생들이 몰리고 있다"면서 채용 설명회 횟수를 늘려 더욱 적극적으로 채용에 나설 계획이라고 신문은 전했다.

외식·기타 서비스 역시 지난해에 비해 대졸 예정 내정자는 3.6% 늘어났지만, 계획치의 85.7% 밖에 채용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대졸예정자의 내정은 증가했지만, 전문학교나 고졸예정자 내정은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단기대·전문학교·고등전문학교 졸업예정자 내정은 전년도에 비해 7.2% 줄어들었으며 고졸 예정자 중 내정된 이들의 수도 6.5%나 줄었다고 니혼게이자이는 지적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