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국감] 면세점 매출 12조원 돌파했지만 경영난은 ‘바닥’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배군득 기자
입력 2017-10-16 09:4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윤호중 의원 “대기업 편중 여전…중소업체 공생방안 마련해야”

[자료=관세청]


지난해 면세점 매출이 처음으로 10조원대를 돌파하며 상승곡선을 탔지만 경영난은 더 어려워졌다는 견해가 제기됐다. 대기업이 전체 면세점 매출액의 87% 수준을 잠식하면서 불균형 현상이 심각하다는 지적도 나왔다.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의원(구리시)이 관세청 국정감사 자료를 조사한 결과, 사드보복 등으로 면세점 경영난이 심화됐음에도 불구하고 2016년 면세점 매출액은 12조를 넘어섰다.

면세점 매출액 대기업 편중현상은 더 심해졌다. 지난해 매출액의 87.7%를 대기업이 차지했다. 중국 사드배치 문제로 관광객이 감소했지만 지난해 면세점 매출은 호황을 이뤘다.

면세점 총매출이 10조원을 돌파한 것은 지난해가 처음이다. 그러나 매출액 증가에도 불구하고 면세점 업계는 경영난을 호소하고 있다. 면세점이 보따리상에 제공하는 파격적 할인혜택과 송객수수료지급 등으로 수익구조가 악화되는 실정이기 때문이다.

올해 잇따른 경영악화로 사업을 철수한 면세점은 대기업 1곳, 중소기업 3곳으로 총 4군데에 이른다. 또 정부의 중소·중견 면세점 지원 정책에도 불구하고 중소기업 매출 실적이 개선되지 않고 있다.

지난해 면세점 매출의 87.7%는 대기업이 차지했고 중소·중견기업은 7.6%에 그쳤다. 최근 5년간 중소·중견 면세점 매출액 비중이 10%를 넘은 적은 단 한 번도 없었다.

한편 면제점에서 가장 많이 팔린 물품은 2013년 명품 의류에서 올해 현재 화장품으로 바뀌었다. 당초 2014년까지 매출액 1위는 루이비통이었지만 2015년부터 올해까지 3년간 설화수, 후가 번갈아 1,2위를 차지하고 있다.

화장품 판매실적은 지속적인 증가 추세로, 올해 8월까지 매출액 상위 30위 브랜드 중 18개를 화장품 브랜드가 석권했다.

윤 의원은 “면세점들의 공격적인 마케팅으로 매출액은 증가했지만 허울뿐”이라며 “특히 중소·중견 면세점은 여행객 급감, 대기업과 경쟁, 중소·중견기업간 경쟁, 높은 임대료 부담 등 4중고에 시달리고 있다”고 지적했다.

윤 의원은 이어 “대기업과 중소·중견 면세점이 공생하고, 면세점 본래 취지에 맞게 보따리상 매출의존도를 낮출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