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산 살리기 프로젝트 '차이나메이드' 가동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은주 기자
입력 2017-10-19 18: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中정부, 국가이미지 브랜드화 작업 돌입… 양적 무역대국서 질적 무역강국 추구

지난 12일 중국 상무부가 공식 발표한 '차이나메이드(ChinaMade,中國之造)' 브랜드화 프로젝트. [사진=바이두]



중국이 새로운 국가이미지 브랜드화 작업에 시동을 걸고 있다. 

‘양적인 면’에서 ‘무역 대국’이었던 중국이 이제 혁신역량을 키워 ‘질적인 면’에서 ‘무역 강국’이 되려는 것이다. 

중국 상무부 홈페이지에 따르면, 최근 상무부 산하의 외무발전국은 공식적으로 '차이나메이드(ChinaMade,中國之造)' 브랜드화 프로젝트에 돌입하고 영상물을 만들어 배포했다. 

이 프로젝트는 "중국산을 사랑하고, 세계가 중국산을 받아들일 수 있도록 하자"라는 슬로건으로 세계 시장에서 중국 브랜드의 지명도와 호감도를 높이기 위해 중국기업들의 상품·서비스 수준을 높이는 대외 무역 모델 업그레이드를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추진하고 있는 '중국 제조에서 중국 창조로, 중국 속도에서 중국 품질로, 중국 상품에서 중국 브랜드로 바꾼다'는 방향을 따른다. 

외무발전국은 차이나메이드 브랜드화 작업을 통해 플랫폼을 만들고 전 세계의 57개 무역 추진 네트워크의 도움을 빌려 중국 브랜드의 집약·홍보·보호 등 작업에 착수할 전망이다. 

외무발전국이 이번에 새로 공개한 홍보영상에는 360, 샤오미(小米), 동인당(同仁堂), 하이항(海航·HNA)그룹 등 중국을 대표하는 브랜드들이 대거 등장했다.

영상에는 기업들 외에도 피아니스트 랑랑(郎朗)부터 엑소 출신이자 현재 중국 최고 인기 아이돌 스타 루한(鹿晗), 마옌쑹(馬巖松) 건축가 등 세계적으로 이름을 알리고 있는 중국 유명인사들이 출연해 눈길을 끌었다.

특히 루한과 함께 트렌드그룹 최고경영자(CEO)이자 패션잡지 '바자'의 중국판 '스상바자(時尚芭莎)'의 총편집인 쑤망(蘇芒), 빅토리아 시크릿 모델로 활동하고 있는 모델 류원(劉雯) 등은 이 프로젝트의 홍보 대사로 임명됐다.

해외에서 이름을 알린 기업과 인물들로 구성된 홍보물 등 이번 프로젝트는 중국이 지속적으로 시도하고 있는 국가 이미지 제고의 일환으로 풀이된다. 

아울러 갈수록 젊어지는 중국 소비자들의 소비 패턴 역시 차근차근 프리미엄화 단계를 밟고 있다. 저렴한 가격을 중시했던 과거와 달리 중국에 양질의 상품을 구매하려는 소비자가 늘고 있다. 

지난해 맥킨지 중국 소비자 조사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 소비자 취향이 대중 상품에서 프리미엄화 상품으로 옮겨가고 있다. 
 
그동안 자원·환경 소모적이었던 중국의 소비 스타일은 점차 친환경·웰빙형 소비로 변하고 있다. '값싸고 양 많은 제품'보다 '양이 적더라도 제대로 만든 제품'을 사는 형태다. 소득과 생활 수준이 전반적으로 올라가면서 소비 스타일이 변하고 있는 것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