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롯데마트, 사드로 날린 돈 1.2조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석유선 기자
입력 2017-10-16 08:1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사드 보복' 기업 피해 8.5조 달할 듯

  • 국감서 정부 미온적 대책 비난 쏟아져

중국 장쑤성 롯데마트 매장 문에 영업 정지를 알리는 중국 당국의 안내문이 붙어 있다.[연합뉴스]


지난 3월 한반도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방어체계)’ 배치 이후 중국의 보복으로 국내 기업 피해가 눈덩이처럼 불어나고 있다. 특히 성주골프장의 사드 부지 제공으로 직격탄을 맞은 롯데그룹 계열 롯데마트의 중국 매출은 올해 1조2000억원 급감하면서 국회 차원에서도 질타가 이어졌다. 롯데는 더이상 정부 대책을 기다릴 수 없다는 판단에 따라 연내 매각에 속도를 내고 있다. 

15일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이찬열 국민의당 의원에 따르면, 중소기업벤처부는 사드 배치 후 한국 기업의 피해 규모가 올해 말까지 8조 5000억원에 달할 것으로 분석했다. 특히 사드 부지를 직접 제공한 롯데그룹의 피해가 심각하다. 롯데가 김수민 국민의당 의원에게 제출한 바에 따르면, 롯데마트의 올해 전체 중국 매출은 작년 대비 1조2250억원(73.1%)이 줄어든 4500억원에 그칠 전망이다. 또 영업손실도 1200억원 늘어난 2500억원에 달할 것으로 추정된다. 롯데면세점 또한 매출의 절대 다수를 차지했던 중국인 고객 급감으로 2017년도 2분기에만 298억원의 적자를 기록했다.

상황이 이렇자 지난 13일 열린 산업통상자원부 국정감사장은 중국 정부의 사드 보복에 대한 우리 정부의 사실상 무대책을 두고 여야 의원들의 비난이 쇄도했다. 이찬열 의원은 “한국의 사드보복 무역피해 사례는 247건이나 접수된 상태”라면서 “현대차는 중국 현지 공장 가동중단과 재개를 반복하고 있고 이마트는 20년 만에 중국 사업 포기를 선언하는 등 대·중소기업 피해가 빈발하고 있지만 정부는 오락가락 행보를 보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박정 더불어민주당 의원도 “산업은행에 따르면 사드 문제에 따른 경제손실이 7조원에서 22조원에 이른다”면서 “우리 기업과 소상공인 피해 실태조사를 하고 실제 체감할 수 있는 대응책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특히 산업부가 지난달 13일 세계무역기구(WTO) 제소 등 법적 대응도 불사 방침을 밝혔으나, 다음날 즉각 청와대가 “한·중 간 전략적 소통과 협력을 더욱 강화하며 해결해 나간다”며 반대 입장을 밝힌 것에 대한 비난도 나왔다.

정우택 자유한국당 의원은 “청와대 대변인이 WTO 제소 가능성을 부인한 뒤 산자부는 벙어리가 됐다. 제소 카드를 버렸느냐”고 질의했다. 이에 백운규 산업부 장관은 “여전히 (WTO 제소를) 카드로 활용할 것”이라면서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준비 중”이라고 밝혔다. 다만 그는 “승소 가능성을 살펴봐야 하고 북핵도발과 관련 19차 당대회를 앞둔 중국과의 전략적 소통도 필요한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롯데는 더이상 정부 대책을 기다릴 수 없다는 방침을 정하고 중국 롯데마트의 연내 매각에 속도를 내고 있다. 임병연 롯데 경영혁신실 부사장은 지난 12일 롯데지주사 출범 기자간담회에서 “중국 롯데마트는 자문사를 선정해서 매각 작업을 진행중”이라면서 “관심을 표명한 업체들이 상당 수 있고, 기업들과 구체적으로 협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특히 “자세한 내용은 말하기 어렵지만, 기본적으로 올해 말까지는 (매각의) 결과를 냈으면 하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롯데쇼핑도 13일 오후 공시를 통해 “현재 매각 주관사(골드만삭스)를 선정해 롯데마트 점포 매각 여부를 검토하고 있다”면서 “향후 매각과 관련해 구체적인 사항이 결정되는 시점 또는 6개월 내 재공시하겠다”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