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F, 올해 중국 성장률 전망치 또 상향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근정 기자
입력 2017-10-11 10:2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IMF 중국 경제 안정, 대외경기 개선 이유로 성장률 전망치 6.8%로

  • 닝지저 중국 국가통계국 국장 "6.5% 안팎 성장률 목표 달성, 전혀 문제없다"

[사진=중국신문사]


국제통화기금(IMF)이 중국 경기 개선 등을 고려해 올해 중국 국내총생산(GDP) 성장률 전망치를 또 다시 높였다.

IMF가 10일(미국 현지시간) 안정된 중국 경제와 미국 등 글로벌 경기 개선 등을 이유로 중국의 올해 성장률 전망치를 기존의 6.7%에서 6.8%로 조정했다고 인민일보 해외판인 해외망(海外網)이 11일 보도했다. 이로써 IMF는 올 들어만 4번째 중국 성장률 전망치를 상향조정했다.

중국 경제 성장률이 둔화 흐름을 보일 것이라는 전망은 변함이 없었지만 속도는 다소 늦춰질 것으로 내다봤다. 이에 따라 내년 성장률 전망치도 기존의 6.4%에서 6.5%로 높였다.

IMF는 보고서에서 "올 상반기 중국 경제가 시장 기대를 웃도는 성장률을 기록했다"면서 "여기에 더해 미국, 유로존 등 글로벌 경기 개선도 성장률 전망치 상향의 이유"라고 설명했다. 글로벌 경기 개선은 중국 수출 확대 등에 긍정적이다.

중국은 올 상반기 '6.9%' 라는 기대 이상의 성장률을 보였고 올 3분기 성장률도 6.8%를 기록할 것이라는 데 시장의 의견이 모이는 분위기다. 닝지저(寧吉喆) 중국 국가통계국 국장도 올해 중국 경제가 안정적이고 상대적으로 높은 성장률를 유지할 것이라고 자신감을 보였다.

닝 국장은 10일 국무원 기자회견을 통해 "올 상반기 중국 경제가 '온중구진(안정 속 성장)' 하면서 8분기 연속 6.7~6.9%의 성장률을 유지했다"며 "지난 3월 제시한 올해 성장률 목표 6.5% 안팎 달성에 전혀 문제가 없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올 1~8월 공업기업 순익이 전년 동기대비 무려 21.6% 급증했고 9월 공식 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PMI)가 52.4로 2012년 5월 이후 최고치를 기록하는 등 기업 활동이 다시 활발해지고 있다는 점도 강조했다.

올 3분기 성장률은 오는 19일 국가통계국에서 발표한다. 

이 외에 IMF는 중국 경제의 지속적·안정적인 성장을 위해 레버리지 축소와 규제 완화가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오는 2022년 중국 총부채의 GDP 대비 비율이 300%에 육박할 것으로 예상하고 "중국은 개혁에 속도를 올려 직면한 리스크를 최대한 줄여야 한다"고 밝혔다.

또, 자본시장 규제 완화도 언급했다. IMF는 "최근 중국 경기가 개선되고 당국이 규제 문턱을 높이면서 위안화 절하 압력이 거의 해소된 상태"라며 "중국은 이제 다시 시장 중심적이고 탄력적인 환율 결정 매커니즘 구축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