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테크 도시로 탈바꿈하는 중국 '유교 발원지'―지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배인선 기자
입력 2017-10-14 08: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중국 산둥성 지난[아주경제DB]

최근 중국 대륙에서는 유가의 시조 ‘공자’에 대한 관심이 점차 높아지고 있다.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은 지난 2014년 직접 공자탄신일(9월 28일)을 맞이해 "공자가 창시한 유교와 중국의 우수한 전통문화를 창조적으로 계승함으로써 새로운 미래를 창조하자”며 유교의 기치를 높이 내걸기도 했다.

중국 정부는 중국어와 중국문화를 전 세계에 널리 알리기 위해 ‘공자학원’도 곳곳에 세우고 있다. 교육부에 따르면 지난 달 기준으로 전 세계 142개 국가와 지역에서 공자학원 516곳, 공자교실 1076곳이 설립됐다.

이에 덩달아 중국 유교 문화의 발원지 산둥성 성도(省都·행정수도) 지난(濟南)도 주목 받고 있다.

지난은 과거 지(濟)강의 남쪽에 위치한다 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지강은 중국 황하(黃河)·창강(長江)과 함께 4대 강 중 하나로 꼽힌다. 이후 본래 허난(河南)성 지위안(濟源)에서 발원해 산둥성을 지나 발해만으로 흘러들어갔지만 훗날 황하가 강줄기를 북쪽으로 틀면서 황하와 합쳐졌다.

4대 강이 흐르던 지역인만큼 지난엔 유난히 물이 많아 예로부터 ‘샘의 도시(泉城)’로 불렸다. 과거 지난 일대에는 72개 유명한 샘이 이었다고 전해진다. 지난의 표돌천(趵突泉)은 ‘천하제일천’이라 불린다. 청 나라 건륭제가 이곳의 샘물로 차를 끓여마신 후 물맛에 반했다 해 붙여졌다.

산둥성은 오늘날 치루(齊魯·제노) 지역으로 불린다. 춘추전국시대 제(齊)·노(魯) 나라가 위치해 있었기 때문이다.

특히 지난은 춘추전국시대 가장 강성했던 제 나라의 땅이었다. 제 나라는 주 나라 무왕이 강태공에게 봉토로 내린 땅이다. 제 나라는 당시 최고의 번성기 누렸으나 진 나라에 의해 멸망했다.

제 나라 옆에 있던 노 나라는 공자의 유교문화를 낳은 곳이다. 지난에서 100㎞ 정도 떨어진 곳에 공자의 고향인 취푸(曲阜)가 있다. 산둥성 지역 자동차 번호판의 지역표시 글자가 '노(魯)'인 것은 노나라 영향을 받았기 때문이다. 우리나라에서도 유명한 공부가주(孔府家酒·공자 후손의 술)와 공묘(孔廟)·공림(孔林)·공부(孔府) 등 이른바 삼공(三孔)맥주는 모두 바로 '공자 마케팅'으로 성공한 취푸 특산 술이다.

지난은 삼국지연의 속 조조가 한때 다스렸던 땅이다. 황건적의 난을 진압한 공로를 인정받은 조조는 황제로부터 지난의 승상 직을 하사받았다. 조조의 둘째 부인 변씨 역시 지난 출신이다. 이후 위진남북조 시기 지난은 한때 전란의 소용돌이에 휘말리기도 했으나 수·당 시대에는 불교의 중심지로 번성했다. 당 나라 이백(李白), 두보(杜甫)가 모두 이곳의 아름다운 풍경을 읊었다.

금 나라 때 지난 지역의 북쪽에 바다까지 이어지는 소청하(小靑河)를 뚫으면서 지난은 중국 내 소금 집산지로 번성하며 지역 경제는 활황을 띠었다. 청 나라 말기엔 본격적으로 자본주의가 싹 트기 시작했다. 1904년 위안스카이의 제안으로 지난은 중국 근대 역사상 최초로 외세 개입 없이 자주적으로 외국과 제일 먼저 통상한 항구가 됐기 때문이다.

또 서구 열강의 침입은 오히려 지난 지역경제 발전을 촉진했다. 서구 열강에 의해 지난~칭다오를 잇는 자오지(膠濟) 철도에 이어 톈진(天津)에서 장쑤(江蘇)성 푸커우(浦口)에 이르는 진푸(津浦)철도가 개통되고 황하대교까지 완공되며 지난은 중국 남·북을 잇는 교통 허브로 자리잡았다. 이곳에선 방직·의복·제분·시멘트·성냥 등 산업이 발달하기 시작했다. 중국 비단의 대표적인 전통명가 루이푸샹(瑞臘祥)을 만든 맹자의 후손 맹락천(孟洛川)도 바로 지난 출신이다.

오늘 날 지난은 산둥성 '행정수도'지만 '경제수도'는 아니다. 이미 연해 지역의 칭다오나 옌타이에 경제중심 도시 자리를 빼앗긴 지 오래다. 2016년 말 기준 지난시 GDP는 6536억1200만 위안으로 산둥성 칭다오(1조11억 위안), 옌타이(7003억 위안)에 이은 3위를 기록했다.

치루소프트웨어단지[사진=바이두]


하지만 지난시는 오늘날 ‘하이테크 기술 발전’을 외치며 꾸준히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현재 지난의 지역경제 발전을 견인하고 있는 곳은 지난 하이테크개발구(高新區)에 소재한 치루(齊魯)소프트웨어산업단지다.

치루소프트웨어산업단지는 중국 4대 소프트웨어산업단지 중 하나다. 지난 1995년 11월 설립돼 1997년 3월 국가과학기술부의 하이테크산업 발전 프로젝트인 ‘횃불계획’에 의해 소프트웨어산업단지'로 지정된 데 이어 2001년 국가정보산업부에 의해 '국가급'으로 격상됐다. 

총 6.5㎢ 규모의 치루소프트웨어단지엔 빅데이터, 인터넷플러스, 베이더우 위성, 스마트그리드 등 관련 산업을 집중 육성하고 있다. 지난해 말 기준으로 2400개 기업이 입주해 14만명 이상 인력이 일하고 있다. 2016년 한해 기술 관련 총 수입은 1850억 위안에 달해 전체 지난시 GDP 성장 기여도가 30%가 넘는다. 산둥성 대표 IT 전자기업인 랑차오(浪潮), 중촹(中創), 하이신(海信), 하이얼(海爾) 등도 모두 이곳에 입주해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