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안화 강세 영향? 중국 외환보유액 8개월 연속 증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근정 기자
입력 2017-10-10 07:4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중국 외환보유액 연초대비 3.3% 증가, 11개월래 최고치

[사진=중국신문사]


올 1월 심리적 지지선인 3조 달러 붕괴로 경고음을 냈던 중국 외환보유액이 8개월 연속 증가세를 유지했다.

인민은행이 9일 공개한 통계에 따르면 지난 9월 말 기준 중국 외환보유액은 전달 대비 170억 달러 늘어난 3조1090억 달러로 집계됐다.

이는 8개월 연속 증가한 것이자 시장 전망치를 웃도는 수준으로 지난해 10월 3조1200억 달러 기록 이후 최고치다.  올 초와 비교해 980억 달러(3.3%) 증가한 액수다. 8개월 연속 증가는 지난 2014년 6~12월 6개월간 증가 이후 최장기간 증가세를 유지한 것으로 주목된다.

외환보유액의 지속적인 증가는 당국이 외화 유출을 막기 위한 문턱을 높이고 달러 약세 , 중국 경기 안정 등에 따라 위안화가 꾸준히 강세를 보인 영향으로 분석됐다.

외환관리국 관계자는 중국증권망(中國證券網)과의 인터뷰에서 "올 들어 중국 경제와 금융시장이 개선흐름을 보이며 안정되면서 외환보유액의 지속적 증가의 바탕이 됐다"며 "올 1~3분기 중국 경제는 합리적 구간에서 안정적 성장을 유지했고 구조개혁이 심화됐으며 질적·효율적 성장을 이뤘다"고 평가했다.

또, "위안화 환율이 등락을 거듭하는 과정에서 점진적 강세를 보이면서 자본 유출 흐름에 힘이 크게 빠진 것이 외환보유액 증가에 힘을 보탰다"고 설명했다.

4분기에도 외환보유액이 안정을 유지할 수 있다고 내다봤다. 최근 달러가 강세로 돌아서면서 위안화 가치가 다소 하락했지만 중국 경기 안정과 낙관적 전망이 자본수지 균형을 유지할 것이라는 분석이다.

외환관리국 관계자는 "금융업의 실물경제 발전 기여, 금융 리스크 발생 방지, 금융 개혁 심화라는 3대 임무를 순차적으로 수행하고 중국 경제와 금융시장의 선순환이 실현되면서 국제수지와 외환보유액의 균형과 안정을 지탱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