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지원, 野 3당 ‘노영민 경질’ 주장에도 “해결방법 모색 위한 발언” 두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신형 기자
입력 2017-10-02 13:3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박지원 전 국민의당 대표[사진=남궁진웅 기자, timeid@ajunews.com]


박지원 전 국민의당 대표는 2일 야 3당이 노영민 신임 주중 대사의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관련 발언을 놓고 경질을 주장한 것과는 달리, “주재국 대사는 주재국 입장에서 모국을 바라볼 수도 있다”며 두둔하고 나섰다.

박 전 대표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노 대사의 사드 관련 발언은 도가 넘는 부적절한 내용임에는 틀림없다”면서도 이같이 밝혔다.

앞서 노 대사는 지난달 29일 서울 한 식당에서 기자들과 오찬 간담회를 열고 사드에 따른 중국의 경제 보복에 대해 “기업이나 교민들이 어려운 것은 사실”이라면서도 “복합적 요인이 있다. (중국에) 나오는 기업이 있는가 하면 들어가려는 기업도 있다”고 말한 바 있다.

노 대사는 이 자리에서 이마트 철수를 거론한 뒤 “사드와 아무 관계가 없다. 사드 터지기 전에 이미 철수가 결정됐던 것”이라며 “외부 환경을 유리하게 하는 것은 우리 (정부)의 몫이지만, 스스로 자구적 노력(하는 것)은 역시 기업의 몫”이라고 주장했다.

야 3당은 즉각 한목소리로 비판하며 노 대사의 경질을 촉구했다. 강효상 자유한국당 대변인은 노 대사는 도대체 어느 나라 대사냐“라며 ”이런 인식이 문재인 정권의 입장이라면 개탄을 금할 수 없다. 정부는 중국에 대한 사대외교를 당장 거둬야 한다“고 말했다.

이행자 국민의당 대변인과 이종철 바른정당 대변인도 “중국과의 협상 과정에서 무덤을 파는 꼴”, “노 대사의 발언을 실수로 덮고 주의 조치 정도로 넘어가서는 안 된다”고 각각 비판했다.

이에 대해 박 전 대표는 “비난을 감수하며 제 개인 견해를 밝힌다”라고 말한 뒤 “사드로 인한 중국의 경제보복 문제를 해결해야 할 책임이 있고 모국 대사로서 해결방법 모색을 위한 발언이라 생각하면 어떨까”라고 반문했다.

박 전 대표는 “노 대사에게는 국민 정서를 실감한 기회로 (삼고), 국민 정서를 감안해 사드 배치와 경제보복 해결의 기회를 부여했으면 하는 심정”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렉스 틸러슨 국무장관에게 중국 방문을 ‘시간 낭비’라고 평가 절하한 점을 거론하며 “미국의 대북압박 전략, 즉 강한 압박 및 제재와 평화를 위한 대화 전략”이라며 “문재인 대통령도 한·미공조로 강력한 압박과 제재와 남북대화를 강조하고 있다고 판단한다”고 설명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