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북핵 문제 해결하는 데도 중국과의 공조·협력이 대단히 긴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주진 기자
입력 2017-09-28 23:4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미국 CNN방송 인터뷰 "민주주의·남북평화·포용적 경제 이룩한 대통령으로 기억되고 싶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4일 청와대 본관 앞 소정원에서 미국 CNN 방송 폴라 핸콕스 서울지국 특파원과 인터뷰를 하고 있다. 청와대는 28일 오후 CNN 방송에 맞춰 공개했다. 2017.9.28 [청와대 제공=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28일 "사드 보복조치를 해결하는 것뿐만 아니라 중국과의 관계를 복원해 관계를 더 발전시켜 나가는 것이 한국의 입장에서는 대단히 중요하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공개된 미국 CNN 방송과의 인터뷰에서 이같이 말하고 "북핵 문제를 해결하는 데도 중국과의 공조, 협력이 대단히 긴요하다. 한국은 이를 위해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지금은 중국이 당 대회를 앞둔 상황이어서 현 상황에서 사드 문제에 대한 관심을 바꾸는 데에는 어려움이 있을 것"이라며 "단기간에 해결할 수 있다는 생각을 하지 않고 차근차근 길게 내다보면서 중국과의 관계를 복원하겠다"고 덧붙였다.

CNN과의 인터뷰는 지난 14일 청와대에서 이뤄졌으며, 북한 핵 문제와 관련한 내용은 인터뷰 당일 보도됐다. CNN은 이날 인터뷰 영상 중 14일 공개하지 않은 부분을 보도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는 남북관계를 반드시 발전시켜서 경제적으로 함께 번영하는 가운데 경제공동체를 넘어서 언젠가는 통일될 수 있는 관계로 나아가야 한다"며 "북한과의 대화를 이야기하면서 북한의 도발에 강력하게 대응하는 것은 결코 모순되는 일이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는 한반도에 다시는 전쟁이 없어야 한다는 것, 또 남북이 경제적으로 협력하고, 남북의 사람들이 자유롭게 오가고, 궁극적으로는 통일의 길로 나아가는 관계로 발전시켜 나가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독재반대 시위를 하다 투옥됐을 때 장차 대통령이 될 것이라는 생각을 한 적이 있는가"라는 질문에 문 대통령은 "장차 무엇이 될 것이라고 생각해 보지는 않았으나, 한국이 언젠가 국민의 자유와 인권이 보장되는 진정한 민주주의 국가가 될 것이라는 점은 확신했다"고 답했다.

이어 "당장은 어렵더라도 역사의 발전을 믿는 낙관주의가 중요하다"며 "그 시절에는 계란으로 바위치기라고 했지만 나는 계란의 힘을 믿었고, 계란의 힘은 증명됐다"고 덧붙였다.

촛불집회와 관련한 질문에는 "되돌아보면 작년 10월부터 촛불집회가 시작됐고 한겨울 내내 1천700만 명의 시민들이 추운 광장에서 촛불을 들었다"며 "5월에 새 대통령이 돼서 겨우 4개월 정도 된 상황인데 한국은 완전히 다른 나라가 된 것 같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지금 우리가 하는 새로운 정책 하나하나가 국민을 치유하기 위한 것"이라며 "특히 촛불 시민이 염원한 것은 대한민국을 보수, 진보로 나누는 것이 아니라 보수·진보를 뛰어넘어 대한민국을 상식적이고 정의로운 나라로 만들자는 것이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그 속에 대한민국을 통합하는 길이 있고 또 국민의 상처를 치유하는 길이 있다고 믿는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촛불 시민의 힘으로 새로운 정부가 출범했지만, 여전히 여소야대 국면 속에서 대한민국을 개혁해 나가야 한다"며 "입법을 통해서 해야 하는 과제들은 굉장한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민과 보다 긴밀하게 소통하면서 국민의 지지를 얻어나가는 것이 유일한 해법이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어떤 대통령으로 기억되고 싶은가'라는 질문에 문 대통령은 "진정한 민주주의를 이룩한 대통령, 남북평화를 구축한 대통령, 경제적으로 보다 평등하고 공정하고, 포용적인 경제를 이룩한 대통령으로 기억되고 싶다"고 답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