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호타이어 새 대표이사에 손봉영씨…박삼구·이한섭 사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소현 기자
입력 2017-09-28 23:3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손봉영 금호타이어 신임 대표 [사진=연합뉴스 제공]


금호타이어는 28일 새 대표이사에 손봉영(60)씨가 선임됐다고 밝혔다.

손봉영 신임 대표는 전남대 화학공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학교에서 석·박사학위를 받았다. 1986년 금호타이어에 입사해 컴파운드팀, 재료설계팀, 연구본부, 생산기술본부 등 업무를 두루 거친 연구개발(R&D) 전문가로 평가된다. 직전에는 G.생산본부 부사장을 맡았다.

이날 박삼구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이 금호타이어 채권단의 자율협약 결정을 수용하며 금호타이어 대표이사직에서 물러났다. 이한섭 금호타이어 대표이사 사장도 공동 사임했다.

박 회장은 이날 공식 보도자료를 통해 "지난 12일 금호아시아나그룹이 제출한 금호타이어 자구안에 대한 금호타이어 주주협의회 최종 결정을 겸허히 수용한다"고 밝혔다.

박 회장은 금호타이어 경영실적 악화에 대한 책임을 통감하고 금호타이어 경영에서 사퇴함과 동시에 금호타이어 우선매수권을 포기하기로 했다.

박 회장은 "금호타이어 경영실적 악화로 인한 기업가치 하락으로 어려움을 드린 금호타이어 주주 여러분들에게 송구한 마음을 금할 길이 없다"고 말했다.

이어 "금호타이어가 하루 빨리 정상화되어 글로벌 타이어 기업으로 발전하길 기원한다"며 "금호아시아나그룹은 금호타이어 정상화가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최대한 협조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산업은행에 따르면 금호타이어 채권단은 오는 29일 채권단 협의회를 열고 자율협약을 체결한다. 이로써 금호타이어는 워크아웃 졸업이후 3년 만에 다시 구조조정에 돌입하게 됐다.

자율협약은 채권단이 공동으로 회사의 재무구조 개선작업에 들어가는 절차로 워크아웃과 유사하지만, 법적 구속력은 없는 느슨한 워크아웃으로 불린다.

아울러 금호타이어 채권단은 이달 말 만기가 도래하는 1조3000억원 어치의 채권을 연말까지로 상환 유예하는 안도 결정한다. 자율협약이 결정되면 채권 만기 연장도 이뤄질 것으로 전망된다. 만기 연장이 되면 올 연말까지 상환해야 할 금호타이어의 차입금은 1조9500억원이다.

채권단은 금호타이어의 재무·경영 실사에도 나선다. 중국 공장 매각, 인원 감축 등 금호타이어 구조조정 방향이 정해질 것으로 보인다.

전문가들은 금호타이어가 회생하기 위해서는 매각 지연과 함께 내리막길을 걸은 실적 회복이 우선시 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금호타이어는 올 상반기 연결 기준 매출액이 1조3815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4.5% 감소했다. 영업손실은 507억원을 기록했다.

신용도 회복도 이뤄져야 한다. 한국기업평가는 지난 11일 경영 전반의 불확실성을 이유로 금호타이어의 신용등급을 'BBB+'에서 'BBB'로 낮췄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