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세점 임대료戰] 인천공항공사-롯데면세점, 첫 협상 '간보기'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석유선 기자
입력 2017-09-29 07:5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롯데 "중국인 매출 40% 급감"... 공사 "여객인구 오히려 증가"

  • 양측 모두 소득없이 입장차만 재확인

임대료 갈등을 빚고 있는 인천공항공사와 롯데면세점이 첫 협상에 나섰지만, 별 소득 없이 입장차만 확인한 채 다음 만남을 기약했다.사진은 인천공항 출국장 면세품 인도장. [연합뉴스]


임대료 갈등을 빚고 있는 인천공항공사와 롯데면세점이 첫 협상에 나섰지만, 별 소득 없이 입장차만 확인한 채 다음 만남을 기약했다.

28일 업계에 따르면, 인천공항공사와 롯데면세점 임원급 협상 대표들은 이날 오전 10시 인천공항공사 청사에서 임대료 관련 협상을 시작해 오후 2시20분까지 논의를 이어갔다.

이 자리에서 롯데면세점은 중국의 사드(TH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보복에 따른 매출 하락을 강조, 앞서 제시한 ‘변동 임대료안’을 수용해줄 것을 요청했다. 반면 인천공사는 올해 들어 전체 여객 수요는 증가했다며 롯데에 대해서만 임대료 인하를 하기 어렵다는 입장을 고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롯데면세점 관계자는 “생각보다 긴 시간동안 논의가 이어졌지만 양측이 각자 입장을 설명하는데 시간을 할애한 것 같다”면서 “첫 술에 배부를 수 없기에 일단 오늘은 상견례로 여기고 추석 이후 협상을 재개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앞서 롯데면세점은 지난 12일 인천공사 측에 임대료 지급 방식을 현 최소보장액 기준이 아닌 품목별 매출액에 영업요율(20~35%)을 적용해 변경하자는 내용의 공문을 발송했다.

롯데면세점의 임대료 조정 명분은 중국의 사드 보복의 악영향이 너무 크다는 것이다. 실제 지난 3월 사드 보복 이후 현재까지 중국인 고객(유커)의 예년대비 40%가까이 급감, 올해 2000억원 이상 손실이 불가피하다는 주장이다. 이대로 가면 5년의 인천공항 면세점 계약기간 동안 최소 1조4000억원 적자가 발생할 것이란 비관론도 내세우고 있다. 여기다 정부가 사드 보복 이후 별다른 정책을 내놓지 못했다는 점에서, 공기업인 인천공사의 지원이 필요하다는 주장도 한다.

반면 인천공사 측은 당장은 임대료 조정이 힘들다는 입장을 분명히 하고 있다. 올 1월부터 8월까지 인천국제공항 총 이용객수가 전년 동기대비 7.3% 늘어났고 공항면세점 총 매출도 2%나 증가했다는 것. 특히 롯데 측이 주장하는 유커 40% 감소도 롯데면세점에 국한된 것이란 주장이다. 사실상 인천공사 측에선 ‘선례’를 남길 수 없다는 점이 협상을 어렵게 하는 점이다. 롯데면세점의 임대료 변경안을 용인하면 도미노처럼 신라, 신세계까지 임대료를 깎아줘야 해 인천공사 또한 재무부담이 커지게 된다.

이로 인해 업계에서는 롯데면세점이 원하는 수준의 임대료 조정은 힘들것이란 전망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대신 인천공사는 당분간 일시적인 임대료 인하를 인천공항 입점 면세점에 일괄 적용하거나, 인도장 사용 요율을 인하하는 복안을 낼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면세점업계 한 관계자는 “2008년 글로벌 금융 위기 당시 인천공사가 임대료를 인하해줬는데 당시에도 영업요율이 아니라 동률로 임대료를 인하하는 방식을 취했다”면서 “롯데면세점이 제시한 것과 다른 방식의 임대료 협상안을 인천공사가 제시할 것 같다”고 전했다.

이와 관련 롯데면세점 관계자는 “하루하루 협상이 길어질 수록 임대료가 계속 나가기 때문에 조속히 협상이 이뤄지길 바란다”고 전했다. 롯데면세점은 임대료 협상이 최종 결렬되면 특허권 반납을 고려하겠다며 배수진을 친 상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