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키스탄 사치품 수입규제 강화 "루피 절하없이 외환위기 막아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규진 기자
입력 2017-09-27 17:5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파키스탄은 사치품에 대한 수입 규제를 강화할 계획이다. 루피화 절하없이 외환 위기를 막기 위해 수입 규제 강도를 높이겠다는 방침이다. 그럼에도 악화된 무역수지와 급감한 외환보유고로 인해 IMF(국제통화기금)으로부터 또 구제금융을 받을 수 있단 우려도 나온다.

27일 파이낸스타임스(FT)에 따르면 샤히드 카칸 아바시 파키스탄 총리는 "루피화 절하 없이 외환 위기를 막아내기 위해서 사치품 수입을 규제하고자 한다"며 "급속하게 줄어드는 외환보유고를 지지하기 위해선 루피 가치를 떨어뜨리는 것 보단 수입 규제를 조절하는 편이 낫다"고 밝혔다.

지난 3월 파키스탄 정부는 자동차·핸드폰·담배·쥬얼리 등과 같이 비핵심 제품 수입에 대해 현금으로만 결제하도록 했다. 아바시 총리는 가격이 높은 명품 등 사치품에 대한 규제를 강화할 것이란 방침이다. 그는 "루피의 안정화를 위해 통화 절하는 검토하고 있지 않다"며 "수입을 억제하기 위한 조치를 더 취할 수 있다"고 보호무역주의 의지를 내비쳤다.
 

[지난 3일 파키스탄 카라치에서 열린 패션파키스탄위크에서 모델들이 화려한 옷과 악세서리를 하고 워킹하고 있다. 사진: AFP연합]



파키스탄 외환보유액은 줄고 있다. 수출이 감소하고 수입이 늘어난데다 중국과 맺은 인프라 프로젝트로 인해 중국산 물품을 대거 매수해야 하기 때문이다. 파키스탄 외환보유액은 지난 15일 기준 143억 달러로 지난해 10월(189억 달러)보다 크게 감소했다.

일부 전문가들은 파키스탄이 1년 내 IMF로부터 새로운 구제금융을 요청해야 한다고 우려했다. 무역수지 문제와 함께 민간투자 심리가 위축되고 경제성장은 정체될 수 있기 때문이다. 무하마드 주바이르 칸 전 상무부 장관은 "파키스탄이 현 상황을 지속하기란 불사능하다"며 IMF 도움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앞서 파키스탄은 지난 2013년 9월 IMF로부터 53억 달러 규모의 구제금융을 제공받았다. 금리는 약 3% 수준이며 3년에 걸쳐 지급된다. 파키스탄은 지난 1988년부터 IMF로부터 구제금융을 받으며 총 62억 달러를 빚졌었다. 파키스탄은 다른 아시아 국가에 비해 GDP 대비 낮은 세수 비중과 국영기업의 비효율성이 경제 성장의 걸림돌로 작용해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