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날 특별한 외출 "생태와 문화가 어우러진 순천 둘러보기"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무안) 장봉현 기자
입력 2017-09-26 13:5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선암사 [사진=순천시 제공]


어디론가 여행을 떠나기 좋은 계절인 가을이다. 가을 정취를 맛보며 재충전의 시간을 가질 수 있고, 주말 나들이객들이 늘어나면서 다양한 여행지가 추천 리스트로 떠오르고 있다.

여행하면 단연 먹거리, 볼거리, 즐길거리가 우선이다. 이를 충족할만한 곳을 꼽으라면 인심 좋고 불거리, 먹거리가 풍성한 전남 순천이 제격이다.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생태 관광지인 순천은 수려한 경치를 마음껏 감상할 수 있는 순천만과 전통이 살아 숨 쉬는 낙안읍성 등 많은 볼거리들을 자랑한다.

순천은 다른 어떤 지역보다 가을이 아름다운 도시다. 울긋불긋 곱게 물든 조계산 단풍과 은빛 갈대가 사각거리는 순천만습지, 국화와 억새, 가을꽃이 손짓하는 순천만국가정원 등 깊어가는 가을을 오롯이 느낄 수 있다.

세계 5대 연안습지인 순천만 갈대밭은 축구장 130개 크기인 100만㎡에 이른다. 가족과 연인 등 사랑하는 사람과 함께 바람에 서걱거리는 소리를 들으며 갈대밭 산책로를 따라 걷다보면 어느새 순천만이 한눈에 들어오는 전망대에 도착한다. 황금빛 갈대와 붉게 물들어가는 칠면초가 수놓는 S자 수로의 순천만은 보는 이들의 탄성을 자아내게 한다.
 

순천만정원 [사진=순천시 제공]


'2013 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가 열린 순천만국가정원은 늘 볼거리가 풍성하고 아름다운 공간이다. '도시가 아니라 정원입니다'라는 말을 만든 순천만정원은 자연과 사람이 조화를 이루게 하는 곳이다.

람사르 협약에 등록된 순천만을 보호하기 위해 도시와의 경계에 에코벨트로 조성한 순천만정원은 순천을 대표하는 장소로 거듭나고 있다. 1억 송이의 국화와 코스모스, 은빛 억새 등을 감상하며 쉬엄쉬엄 거닐다보면 매력에 흠뻑 빠져든다. '한국 국민이 선호하는 관광지'에 이름을 올린 곳이기도 하다.

'제빵왕 김탁구', 영화 '늑대소년'등의 드라마와 영화를 촬영했던 순천드라마 촬영장도 빼놓을 수 없는 코스다. 국내 최대 규모의 촬영장인 이곳은 1960∼1980년대 판자촌과 골목으로 꾸며졌다. 순천읍내 풍경과 서울변두리, 서울 봉천동 달동네 등 어른들에겐 그 시절의 향수를, 청소년들에게는 말로만 듣던 당시 사람살이를 짐작할 수 있는 공간이다. 교복을 빌려 입고 드라마와 영화 속 주인공이 되어 촬영장 곳곳을 누비며 돌아다니는 재미도 쏠쏠하다. 
 

조선시대 600년 전통 문화가 살아있는 순천 낙안읍성 모습 [사진=순천시 제공]


조선시대 600년 전통문화가 오롯이 살아있는 낙안읍성도 가볼만 한 장소다. 과거와 현재가 만나는 곳인 낙안읍성은 선조의 일상과 전통향토음식을 즐길 수 있다. 조상들 삶의 모습이 오롯이 이어져 오면서 옛 정취를 여유롭게 느껴볼 수 있는 이곳은 조선의 문화를 체험해 볼 수 있다. 원형이 잘 보존된 성곽, 관아 건물과 소담스러운 초가, 고즈넉한 돌담길 등은 외국인들에게는 큰 울림을 주기에 충분하다.

추억과 옛정이 넘치는 순천 아랫장도 최근 많은 사람이 찾고 있다. 5일장(2, 7일)인 아랫장은 전국 6대 재래시장으로 꼽힌다. 아랫장이 서는 날이면 대로변까지 빈틈없이 들어선 좌판과, 그 사이로 흐르는 인파가 일대 장관을 이룬다. 매주 금요일과 토요일에는 다양한 먹거리와 공연 등을 즐길 수 있는 아랫장 야시장이 열리고 있다.

순천하면 먹거리로도 빼놓을 수 없다. 청정 순천만에서 잡아 올린 짱뚱어와 쫄깃쫄깃한 꼬막이 대표적이다. 찬바람이 불면 살이 통통하게 오르는 짱뚱어와 꼬막을 맛보면 그 맛을 잊지 못해 계속 순천을 찾게 될 정도로 환상적이다. 순천 돼지국밥과 곱창전골도 유명하다. 

이 외에도 천년고찰 선암사, 새소리, 물소리, 바람소리를 들으며 전통의 차를 즐길 수 있는 '야생차체험관', 법정 스님이 머물렀던 '무소유의 길'이 있는 송광사, 문화와 사람이 어우러진 조곡동 철도문화마을, 원도심 문화의 거리, 기독교역사박물관 등은 외지인들에게 비교적 알려지지 않았지만 꼭 둘러봐야할 순천의 ‘명소’다. 

깨끗한 자연과 사람 사는 냄새가 나는 순천은 모두에게 자유와 사색, 포근함을 주기에 충분하다. 멋과 맛이 있는 순천에서 한적하고 호젓한 시간을 보내는 건 어떨까.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