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녹색구매' 태국ㆍ베트남 물들인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원승일 기자
입력 2017-09-26 17:1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환경산업기술원, 태국과 공공녹색구매 활성화 협정

한국환경산업기술원 전경[사진=한국환경산업기술원]


‘환경을 살리는 소비’로 알려진 공공녹색구매가 전 세계로 확산된다.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27일(현지시간) 태국 자원환경부 오염통제국과 공공녹색구매 활성화를 위한 협정을 체결하고, 베트남 자원환경부 환경총국으로부터는 협력 의향서를 받는다고 밝혔다.

이번 협정은 환경산업기술원과 유엔환경계획(UNEP)이 공동주관하는 ‘아·태 녹색구매제도 컨설팅 및 이행지원 시범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된다.

한국의 우수한 공공녹색구매제도를 개발도상국에 전파하고, 제도 운영에 대한 컨설팅을 지원하는 것이 이번 사업의 취지다.

공공녹색구매란 공공기관이 선도적으로 녹색제품을 의무 또는 우선 구매‧사용함으로써 녹색제품 시장기반을 마련하고, 지속가능한 소비‧생산 기반구축에 기여하는 제도다.

환경산업기술원은 태국과 베트남을 대상으로 △맞춤형 컨설팅 계획 수립 △중점 품목 관련 공공녹색구매 기준 마련 및 이행 지원 △한국의 공공녹색구매제도 운영 경험 공유 등을 지원한다.

특히 공공녹색구매를 처음 시행하는 베트남은 사무용품 및 사무용 기자재 분야를, 이미 제도 운영 경험이 있는 태국은 건축 및 건설 분야를 중점 품목으로 정해 공공녹색구매 이행 활성화를 돕기로 했다.

지원사업은 2019년 6월까지 진행하며, 추진결과는 사례 보고서로 제작해 다른 국가들이 공공녹색구매를 이행할 때 참고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한국은 지난 2005년 공공녹색구매제도 운영을 위한 법적 기반을 마련한 후 10여년간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로부터 모범적인 제도 운영사례로 평가받기도 했다.

환경산업기술원에 따르면 2016년 기준 국내 공공녹색구매 규모는 2조8456억원으로, 건축 및 건설 자재 품목 중심으로 성과를 거뒀다.

김용진 환경산업기술원 환경사업본부장은 “개도국에 대한 공공녹색구매 지원을 통해 아시아 지역의 친환경 제품시장을 확대하고, 유엔 지속가능발전목표 달성에 기여하는 친환경 선도기관으로 발돋움할 것”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