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음의 백조 출격, 북한은 몰랐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혜란 기자
입력 2017-09-26 10:3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국회 정보위 간담회서 밝혀

  • "후속 조치로 동해안 강화"

지난 22일 경기도 파주시 접경지역에서 바라본 임진강변 북한 초소에 인공기와 인민군 육군 깃발이 나란히 걸려 있다. 북한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은 이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유엔총회 연설을 비난하는 첫 직접성명을 발표했다. 2017.9.22 [연합뉴스]


북한이 지난 23일 미군 B-1B 랜서 전략폭격기가 동해 북방한계선(NLL) 북쪽 공해상에 출격했을 당일엔 아무 대응 조치를 하지 않다가 이후 비행기를 이동시키고 동해안 경비를 강화했다고 국가정보원이 국회 정보위원회에 보고했다. 

국정원은 26일 정보위 간사들과의 간담회에서 이같이 공개했다고 이철우 국회 정보위원장이 전했다.

이 위원장은 간담회가 끝난 뒤 기자들과 만나 "북한은 B-1B가 자정 무렵에 출격했기 때문에 전혀 예상도 못 했고 레이더나 이런 데서도 강하게 잡히지 않아 조치를 못 한 것 같다"면서 "후발 조치로서 비행기 이동, 동해안 경비 강화 조치를 하고 있다고 보고 받았다"고 말했다.

이 위원장은 또 "미군 측이 '북한이 아마 깜짝 놀랐을 것이다. 지금까지 (북한의) 반응이 없는 것은 중국·러시아와 상의를 했다는 것이다. 북한이 잘 모르는 것 같아서 B-1B 궤적을 공개했다'고 국정원에 얘기했다고 한다"고 설명했다.

이 위원장은 또 "국정원은 비무장지대(DMZ) 부근에서 북한이 강하게 선(先)보고하고 후(後)조치하라고 지시 내렸다고 한다"며 "우발적 충돌이 없도록 조심하고 있다는 것"이라고 국정원이 정보위에 보고했다고 밝혔다. 이에 국정원 출신 더불어민주당 정보위 간사 김병기 의원은 "이것은 이전부터 있던 지시"라고 부연했다.

자유한국당 정보위 간사인 이완영 의원은 "10월 미사일 발사에 대해 언론이 우려하고 있기에 물어보니 '아직 정확한 것은 보고할 수 없고 어느 정도인지, 몇천 ㎞인지 알 수 없으나 상당히 경계하고 있다'고 했다"고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