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석영 "블랙리스트, 문화야만국의 치부 드러낸 것"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상훈 기자
입력 2017-09-25 15:4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25일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진상조사위원회' 찾아 조사 신청

  • 방송인 김미화 씨도 신청…"적폐청산 위해 다시 언론이 바로 서야"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피해자인 소설가 황석영 씨와 방송인 김미화 씨가 25일 오전 서울 광화문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민관합동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진상조사 및 제도개선위원회’에 조사신청서를 제출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피해자인 소설가 황석영(74)씨와 방송인 김미화(53)씨가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진상조사 및 제도개선위원회'(이하 진상조사위)를 직접 찾아 조사를 신청했다. 

황 작가는 25일 오전 서울 광화문 KT빌딩에 마련된 진상조사위 사무실을 찾아 조사신청을 한 뒤 "20세기에는 야만적인 사건이 그래도 합법적인 제도 안에서 공산주의자로 몰고 그랬다. 21세기에 똑같은 일을 벌이면서 사실은 더 치졸하게 교묘한 방법으로 뒤에 숨어서 은밀한 방식으로 (피해자들을) 모해한 것"이라면서 "문화야만국의 치부를 드러낸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극우세력에게 광주항쟁 기록과 방북으로 낙인찍힌, 블랙리스트조차 필요없는 불온한 작가로 지목된 지 오래돼 일상적인 일이려니 하면서 당해오다가 정권이 바뀐 지금에 와서 이러쿵 저러쿵 하는 게 구차하고 치사한 생각이 들었지만 최근 속속 드러나는 예를 보면서 개인의 문제로 치부하고 넘어갈 일이 아니라는 생각을 하게 됐다"고 밝혔다. 

또 그는 지난 2010년 광화문 거리에서 우연히 문체부 출입을 하던 국정원 직원을 만났으며, 당시 국정원 직원이 "정부 비판을 하면 개인적으로 큰 망신을 주거나 폭로하는 식으로 나가게 될 테니 자중하라"는 내용의 주의를 줬다고 증언했다. 그에 따르면 2011년 희망버스 동참과 대선기간 문재인 후보 지지 이후로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에서 자신을 향한 모함과 공격이 극에 달했다. "황석영이 쓴 광주항쟁 기록은 북한 책을 베낀 것", "황석영이 제작한 '님을 위한 행진곡'은 김일성의 지령을 받아 영화와 함께 만든 것" 등의 터무니없는 내용이 당시 인터넷에 떠돌아 다녔다. 

황 작가는 "세월호 참사를 계기로 문화예술인들에 대한 관리와 억압이 노골화했다"고 비판했다. 그가 세월호 사건에 대한 작가회의 성명서를 대표로 발표한 뒤 청와대에서 교문수석과 외교안부수석이 만나자는 연락을 해왔으며 당시 ‘님을 위한 행진곡’의 가사 개작에 관한 글을 쓸 의향이 있는지 물었다는 것이다. 

지난해 3월 한국이 주빈국으로 참여했던 파리도서전 행사 때도 황 작가는 어이없는 일을 겪었다. 당시 한국문학번역원 측은 황 작가를 도서전에 참석시키기 위해 행사 조직위에 연락했고, 결국 그는 파리로 이동했다. 그 자리에서 황 작가는 주빈국임에도 문체부 장관, 문화원장 등이 행사에 관심을 보이지 않는다는 내용의 발언을 했다. 황 작가는 "이후 문체부 측에서 '황석영을 참가시킨 자가 누구냐'며 번역원을 추궁해 실무직원이 시말서까지 써야 했다"며 "곤욕을 치른 번역원 실무자들은 박근혜 대통령 탄핵 후 블랙리스트 전모가 드러나자 ‘특검에 달려가 모든 걸 말하고 싶었다’며 내게 소회를 밝혔다”고 회상했다.

이날 황 작가와 함께 조사 신청을 한 김미화 씨는 "검찰 참고인 조사를 받기 전까지는 그렇게 화가 나진 않았다"며 "참고인 조사를 받으면서 국정원에서 작성한 나에 관한 굉장히 많은 서류를 보면서 국가가 거대한 권력을 위해 개인을 사찰했다는 사실을 깨닫고 매우 불쾌하고 화가 났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가 특히 불쾌감을 느꼈다는 대목은 국정원이 작성한 서류들에 초기에는 ‘좌파 연예인’으로 표현됐다가 나중에는 ‘수용불가 김미화’라고 적혀 있었다는 점이다. 그는 “KBS, MBC를 비롯한 여러 방송사부터 방송사 간부, 경제인협회, 방송 관련 단체, 광고사, 정부 유관기관들, 지방행사까지 김미화의 모든 활동 자체를 못하도록 한 정황이 발견되고 있다”며 "청와대에 보고를 했다는 내용도 확인했다”고 덧붙였다.

이어 그는 "(국정원이) 청와대와 교감을 했고 방송사 간부들과 교감을 했던 것으로 짐작된다. 정말로 이런 사실이 있었으면 사과를 하시고 적폐청산 위해서 다시 언론이 바로 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편 지난 7월 말 출범한 진상조사위는 애초 박근혜 정부 시절 발생한 블랙리스트 사건의 진상조사를 목표로 했으나, 최근 MB 블랙리스트가 확인되면서 조사 대상을 넓히겠다는 방침을 정했다. 진상조사위는 "배우 문성근 씨를 비롯해 권칠인, 변영주, 김조광수 감독 등 영화인들이 추가로 조사신청을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