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르켈 총리 4연임 성공..."저조한 득표율·우파 정당 진입 등 국정 변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문은주 기자
입력 2017-09-25 08:2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출구조사 결과 32.7~33.3% 득표 전망..."2위 정당과 약 10% 격차 벌려"

  • 극우정당 AfD 제3당 확실시...4기 메르켈 국정 장악력 떨어질 수도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오른쪽에서 두 번째)가 24일(현지시간) 총선 직후 독일 베를린에 있는 CUD 당사에서 미소를 지어보이고 있다. [사진=연합/AP]


24일(이하 현지시간) 치러진 독일 총선에서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가 이끄는 집권 기독민주·기독사회당 연합이 승리하면서 메르켈 총리의 4연임이 확정, 역대 최장기 총리로 이름을 올리게 됐다. 

BBC 등 외신에 따르면 이날 오후 투표 종료 뒤 발표된 출구조사 결과 메르켈 총리가 이끄는 집권 기민·기사 연합은 예상 득표율이 32.7∼33.3% 수준에 달할 것으로 보여 총선 승리가 사실상 확정됐다. 메르켈 총리의 경쟁자로 떠올랐던 마르틴 슐츠 후보가 속한 사회민주당은 득표율이 20%대에 머물렀다.

이에 따라 메르켈 총리는 기존 예상대로 4선 연임에 성공, 헬무트 콜 전 총리와 함께 최장수 총리라는 기록을 세우게 됐다. 

다만 기민·기사 연합의 득표율이 예상치를 밑돈 데다 극우정당이 의회에 입성하면서 국정 운영에 변수가 될 것이라는 우려가 나온다. 메르켈 총리가 이끄는 정당이 지난 2013년 총선에서 얻은 득표율은 41.5%에 이른다.

반(反)난민·반이슬람을 추구하는 극우정당 '독일을 위한 대안'(AfD)은 13.2∼13.4%의 예상 득표율을 기록하면서 제3당으로 의회에 입성할 전망이다. 4번째 집권을 하게 되는 메르켈 총리의 국정 장악력이 떨어질 수 있다는 지적이다.

메르켈 총리는 출구조사 발표 직후 "더 좋은 결과를 희망했었다"면서 아쉬워하면서도 "유권자들의 걱정에 귀 기울이면서 좋은 정치를 통해 다시 그들의 지지를 얻을 것"이라고 소감을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