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영수회담 洪 참석 주목…이번주 '협치 정국' 분수령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혜란 기자
입력 2017-09-24 18:1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추석연휴 전 5당대표와 회동 추진

  • 정무수석 한국당 찾아 설득 나서

  • 제1야당 부담감…참여 여지 남아

집권여당의 바람대로 김명수 대법원장 국회 인준안 통과가 '협치의 전기'가 될지는 이번 주 판가름날 것으로 보인다.

24일 정치권에 따르면,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대표, 원내대표 회동은 이번 주 초·중반 성사될 가능성이 크다. 청와대와 여당은 오는 30일부터 추석 연휴가 시작되는 만큼 이번 주 안에 문 대통령과 여야 대표, 원내대표 회동이 이뤄져야 한다는 입장이다.

여당 핵심 관계자는 이날 본지와의 통화에서 "날짜는 아직 정해지지 않았지만, 이번 주 중 최대한 빨리 회동해야 한다"고 말했다. 영수회담에 불참하겠다는 자유한국당을 제외하고서라도 회동을 추진할지에 대해선 "모든 당이 참석하도록 끝까지 최대한 설득해야 하겠지만, 최종 결정은 청와대가 할 문제"라며 "여당이 따로 (설득에) 나서고 있진 않다"고 설명했다. 

청와대 측에선 정무수석이 이번 주 중 여의도를 찾아 한국당 지도부를 재차 설득할 예정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여야 5당 대표와 원내대표) 열 분을 모두 모시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정무라인이 주말 사이 통화로, 이후엔 국회를 방문할 계획으로 야당 설득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일단,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 주호영 바른정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 이정미 정의당 대표는 기꺼이 회동에 응한다는 입장이어서 이들은 모두 참석할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는 문 대통령이 여야 지도부에 미국 방문 결과를 설명하고 북한발 안보위기 대응책을 논의하는 자리인 만큼 한국당이 참석할 명분이 섰다고 보고 있다. 그러나 홍준표 한국당 대표는 강경하다. '보여주기식' 회동이라는 것이다. 여기에 정진석 한국당 의원의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 발언 파문이 확산돼 여야 관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고 있다는 점도 걸림돌이다.

청와대와 여당은 영수회담 자리를 빌려 '협치'의 틀이 될 여·야·정 국정 상설협의체 구성도 추진하겠다는 생각이지만, 한국당이 끝내 불참할 경우 이 문제를 진척시키기는 쉽지 않아 보인다.

반면, 정치권 일각에선 제1야당으로서도 영수회담 불참은 정치적 부담이 큰 만큼 청와대와 여당이 한국당을 협상 테이블로 이끌어내기 위한 의제를 제시하는 등 포용적 자세로 정치력을 발휘한다면 한국당의 태도 변화 여지는 남아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문제는 '김이수 부결 사태'를 겪고 김명수 대법원장 인준도 가까스로 처리한 청와대와 여당이 이번에 청야(靑野) 관계, 특히 국민의당과의 관계 재설정을 어떻게 할 지 큰 그림을 제시하지 못하면, 회동 이후에도 협치 정국을 열어가기는 어렵다는 점이다. 

민주당 내부에서조차 '김명수 가결'로 큰 고비를 넘겼다는 안도감보다 당장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인준과 정기국회에서의 개혁 입법 처리에서 이 같은 지리멸렬한 정치를 반복해야 하느냐는 회의감이 앞서고 있다. 여당 의원들 사이에서도 청와대를 향한 볼멘소리가 나온다. 민주당 한 의원은 "언제까지 (김명수 대법원장 인준 과정처럼) 매번 이런 식으로 해야 하느냐"며 "청와대가 근본적인 국정 운영 기조를 바꿔야 한다. 야당과도 인사 문제를 미리 논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