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방송사 블랙리스트' 수사 속도 낸다… 'PD수첩' 제작진 줄 소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성동규 기자
입력 2017-09-24 18:2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방송사 블랙리스트' 의혹에 대한 검찰 수사가 급물살을 탈 것으로 보인다.

서울중앙지검 수사팀은 24일 이명박 정부 시절 청와대의 지시로 국가정보원이 작성한 방송사 인사 개입 관련 문건에 등장한 PD, 기자, 작가 등을 출석시켜 조사하기로 하고 세부 일정을 조율 중이라고 밝혔다.

먼저 검찰은 과거 MBC 'PD수첩'에서  4대강 사업 관련 의혹에 대한 보도를 준비하던 중 비제작 부서로 전출된 뒤 2012년 해고 통보를 받은 정재홍 전 MBC 작가와 최승호 PD를 오는 25일과 26일 각각 소환할 예정이다.

앞서 검찰은 지난 14일 국정원 개혁위 산하 적폐청산 TF(태스크포스)로부터 원세훈 전 원장 시절 국정원에서 정부 비판 성향이 있다고 판단한 방송사 간부와 프로그램 제작 일선 PD 등의 인사 개입 방향을 담은 다수의 문건을 넘겨받고 수사에 착수했다.

국정원이 2010년 6월 작성한 'KBS 조직개편 이후 인적 쇄신 추진방안' 보고서를 보면 "KBS가 6월 4일 조직개편을 단행하고 곧바로 후속 인사에 착수할 계획인데, 면밀한 인사검증을 통해 부적격자를 퇴출할 필요가 있다"는 내용이 담겨 있다.

국정원은 퇴출 대상으로 ▲좌편향 간부 ▲무능·무소신 간부 ▲비리연루 간부 등을 지목했다. 특히 좌편향 간부에 대해선 '반드시 퇴출, 좌파세력의 재기 음모 분쇄'라고 적시해 KBS 간부와 기자들을 좌편향 등으로 낙인찍고 관리한 정황이 드러났다.

또한 국정원은 'MBC 정상화 전략 및 추진방향'이란 문건도 작성했다. 이 문건에는 ▲노영(勞營)방송 잔재 청산 ▲고강도 인적 쇄신 ▲편파 프로그램 퇴출에 초점을 맞춘 근본적 체질개선 추진 등의 내용이 담겼다.

한편 검찰은 '방송사 블랙리스트' 피해자 조사 등을 통해 국정원 고위층과 방송사 경영진 또는 방송사 담당 정보관과 간부들 간에 부적절한 의사 교환이 있었는지, 국정원의 언론장악 계획이 실제 실행됐는지 등을 확인할 방침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