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입주 앞둔 '제로에너지주택'…오는 2025년 의무화 가능할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종호 기자
입력 2017-09-24 15:2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2019년 상용화 촉진 단계 거쳐 2025년 모든 신규 주택 의무화 추진

  • "온실가스 감축으로 기후변화 대응에도 효과적…일반인 관심도 높아"

서울 노원구 하계동 '제로에너지주택' 조감도. [이미지=국토교통부 제공]


국내 첫 '제로에너지주택'이 올 연말 입주를 시작하는 가운데 정부가 오는 2025년까지 모든 신규 주택을 제로에너지화하겠다는 계획이어서 관심이 쏠린다.

23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서울 노원구 하계동 인근에 조성된 국내 1호 제로에너지주택은 오는 11월 말 본격적인 입주를 앞두고 있다.

제로에너지주택은 단열 효율을 높이면서 태양광 등 대체에너지를 이용해 외부 에너지 공급을 최소화하는 주택이다. 전용면적 85㎡의 경우 연간 난방비가 20만원선으로 저렴하다.

하계동 제로에너지주택은 아파트와 연립주택, 단독주택 등 전용 39~59㎡, 총 121가구 규모다. 지난 7월 고령자와 신혼부부 등 입주자 모집을 거쳐 현재 최종 입주자 선정 작업이 진행 중이다.

단지는 단열·기밀 등 건축기술과 신재생 에너지 설비기술을 이용해 5대 에너지인 △난방 △냉방 △급탕 △조명 △환기에너지 등의 제로화를 목표로 한다. 콘센트를 통해 사용하는 에너지를 제외한 대부분의 에너지를 자체적으로 생산 소비하게 되는 것이다.

노원구의 한 관계자는 "앞서 입주자 모집에서 평균 3.86대 1, 최고 11.8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하는 등 제로에너지주택에 대한 일반인의 관심이 높은 상황"이라면서 "독일 프라이부르크와 영국 런던의 베드제드 같은 환경도시로 가는 첫 발걸음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국토교통부는 이와 같은 제로에너지주택 방식을 상용화 촉진 단계(2019년) 등을 거쳐 오는 2025년까지 모든 신규 주택에 의무화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이를 위해 국토부는 내년 세종과 김포, 오산 등에 제로에너지 단독주택 총 298가구를 임대주택으로 공급하기로 했다.

김포 한강신도시(120가구)와 오산 세교지구(118가구), 세종 고운동(60가구) 등에 리츠 방식으로 조성하며, 4년간 임대 후 분양하는 형태로 추진된다.

국토부의 한 관계자는 "제로에너지주택은 전기료와 냉난방비 등이 동일규모의 기존 일반 아파트 대비 약 65%의 에너지 절감이 가능해 온실가스 감축으로 지구온난화 등 기후변화 대응에도 효과적"이라며 "국민 주거비 부담을 줄여줄뿐만 아니라, 건설업계의 새로운 성장 동력이 될 수 있어 의무화 단계 전까지 제로에너지주택 지속 공급을 늘려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