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디스 이어 S&P도 중국 등급 강등, 이유는 부채리스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베이징 = 조용성 특파원
입력 2017-09-22 10:2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신화통신]



국제신용평가사인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가 중국의 국가 신용등급을 강등했다. 올해에만 3대 국제신용평가사 중 S&P와 무디스 등 2곳이 중국의 신용등급을 내렸다. 피치는 올해 중국의 신용등급을 유지시켰다.

S&P는 21일 중국의 신용등급을 AA-에서 A+로 한 단계 강등시켰다고 시나닷컴이 22일 전했다. 등급은 내렸지만 등급 전망은 '부정적'에서 '안정적'으로 변경했다. S&P측은 "중국에서 오랜 기간 이어진 부채 증가세 때문이 경제 및 금융 위험이 상승했다"고 강등 배경을 밝히고 "앞으로 2∼3년 동안 부채 증가가 현재 수준으로 유지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에 따라 중국은 3대 신용평가사에서 나란히 A+(A1) 등급으로 내려서게 됐다. 이는 한국에 비해 무디스·S&P에서는 두 단계, 피치에서는 한 단계 낮은 것이다.

블룸버그통신은 이번 강등으로 중국은 경제 성장과 금융 건전성 강화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다는 자신감에 힘이 빠지게 됐다고 평가했다. 또한 이는 19차 중국공산당 전국대표대회(당 대회)를 앞둔 공산당 관료들에 불편함을 안길 수 있다. 홍콩의 반코 빌바오 비즈카야 아르젠타리아의 이코노미스트인 시아러는 "(이번 강등이) 중국 기업들에 꽤 큰 충격을 줄 수 있다"면서 "기업 등급은 국가 등급보다 높을 수 없기 때문이며, 특히 기업의 자금 조달에 영향을 줄 것"이라고 말했다.

무디스는 지난 5월24일 중국의 국가신용등급을 Aa3에서 A1으로 한 단계 내렸다. 무디스가 중국의 국가신용등급을 하향 조정한 것은 톈안먼(天安門) 사태가 있었던 1989년 이후 28년 만에 처음 있는 일이다. 무디스 역시 중국의 부채리스크를 지적했다. 무디스는 "중국 경제 전반의 레버리지(차입)가 향후 몇 년간 더 늘어날 것"이라며 "예정된 개혁이 레버리지 증가 속도를 늦출 수는 있겠지만 막을 수는 없다"고 전망했다. 이어 "중국 정부의 경기부양책이 경제 전반의 부채 증가에 기여하게 된다"고 밝혔다.

중국의 총부채는 최근 몇 년 사이에 빠른 속도로 증가해왔다. 블룸버그에 따르면 중국의 국내총생산(GDP) 대비 총부채 비율은 2008년 160%에서 지난해 말 260%로 급증했다. JP모건도 중국의 총부채 비율이 2008년 149%에서 지난해 253%로 증가했다고 지적했다.

다만 국제신용평가사 피치는 지난 7월14일 중국의 국가 신용등급을 'A+'로 유지했다. 등급 전망도 그대로 '안정적'으로 뒀다. 피치는 "중국의 단기 성장 전망은 여전히 긍정적"이라면서 "지난 1년간 국내외의 압력에 대응한 경제 정책도 효과적이었다"고 설명했다. 피치는 그러나 비금융 부문의 많은 부채가 더 늘어나고 있는 것이 은행들의 신용 상태도 좋지 않은 것과 함께 국가 신용등급의 가장 큰 위협 요인이라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