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유엔외교 마치고 귀국길…대북제재 국제공조 확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주진 기자
입력 2017-09-22 09:1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유럽·아프리카 등 북핵 대응 공감대 외연 확장…한국경제 '북핵 리스크' 불식·평창동계올림픽 홍보 성과

문재인 대통령이 21일(현지시간) 오전 미국 뉴욕 유엔총회장에서 제72차 유엔총회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우리나라 정상이 취임 첫해 유엔총회에 참석해 연설을 하는 것은 1991년 남북한 유엔 동시가입 이후 처음이다.[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3박5일간의 미국 뉴욕 방문 일정을 마치고 21일(미국 동부시간) 귀국길에 올랐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뉴욕 존 F. 케네디(JFK) 국제공항에서 환송 행사를 마치고 대통령 전용기편으로 미국을 떠났다.

제72차 유엔총회 참석차 지난 18일(이하 미국 동부시간) 미국 뉴욕을 방문한 문 대통령은 3박5일간 머무르면서 유엔총회 기조연설, 한·미 정상회담 및 한·미·일 업무오찬, 잇단 양자회담 등의 숨 가쁜 일정을 소화했다.

지난 6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을 위해 워싱턴을 방문한 데 이어 취임 후 두 번째로 미국에 방문한 문 대통령은 북한의 핵·미사일 도발에 대응하는 국제사회의 협력 의지를 확인하는 성과를 거뒀다.

특히 트럼프 대통령과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와의 회동에서는 북한을 대화 테이블로 나오게 하기 위한 대북 제재·압박의 수위를 최고조로 높인다는 내용을 비롯한 우방국 간의 두터운 신뢰를 재확인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트럼프 대통령이 북한과 무역거래를 하는 외국은행과 기업, 개인을 겨냥한 새 대북제재 행정명령에 서명한 것을 두고 한·일 정상이 한목소리로 지지의 뜻을 나타낸 것은 가장 주목할 만한 부분이다.

그러나 제재와 압박의 궁극적 목표가 결국 대화를 통한 평화적 북핵 문제 해결이라는 원칙을 다시 한 번 강조함으로써 북한과의 대화 의지는 변함이 없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120여개 국 정상급 인사가 모여 최대 규모의 다자 외교 현장인 유엔총회에서 유럽·아프리카 국가 등과 잇따른 정상회담으로 안보리 제재 결의 2375호 등 대북 제재의 당위성에 대한 공감대의 외연을 넓힌 것도 성과라 할 만하다.

다만, 실효적 대북제재의 '키'를 쥐고 있는 중국·러시아 정상과 별도의 교류가 없었다는 점은 아쉬운 대목이다.

문 대통령은 유엔총회 기조연설에서 "우리의 노력은 전쟁을 막고 평화를 유지하기 위한 것"이라면서 "지나치게 긴장을 격화시키거나 우발적 충돌로 평화가 파괴되는 일이 없게 북핵문제를 둘러싼 상황을 안정적으로 관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세계 경제의 중심으로 불리는 뉴욕에서 유력 금융·경제인들을 만나 '북핵 리스크' 우려를 불식하는 동시에 한국 경제의 '기초 체력'에 문제가 없다는 점을 알리고 투자를 당부한 것 역시 긍정적으로 평가되는 대목이다.

북핵 문제에서 파생된 경제 위기의 도래를 막고자 문 대통령이 직접 한국경제 현황을 설명하며 '펀더멘털(기초체력)'에 문제가 없다는 점을 강조했고 한·미 동맹이 굳건함을 언급하며 안보 상황이 한국경제에 영향을 줄 수 없다는 점을 내비쳤다.

이와 함께 평창동계올림픽을 '평화 올림픽'으로 치르겠다는 의지를 재확인하는 한편, 동계스포츠 강국 정상과의 교류 등으로 대회의 성공적 개최를 위한 기반을 마련한 것은 애초의 방미 목적과도 부합한다는 게 청와대의 평가다.

평창동계올림픽 홍보대사이기도 한 문 대통령은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 접견을 비롯해 양자 정상회담, 동포간담회 등 기회가 있을 때마다 평창동계올림픽 참여와 관심을 호소하며 '붐업'에 총력을 기울였다. 

"평창동계올림픽을 평화 올림픽으로 만들겠다"고 한 문 대통령의 일관된 소신은 소기의 성과를 달성하는 데 어느 정도 기여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