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LOBAL VIEWS 아주경제 - 아주 잘 정리된 디지털리더 경제신문

오늘의 추천 뮤직
검색
5개국어 서비스
실시간속보

​정부, 美에 한미 FTA 2차 공동위 특별회기 개최 제안

노승길 기자입력 : 2017-09-22 06:10수정 : 2017-09-22 06:10

김현종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


우리 정부가 미국에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개정 요청을 논의하기 위한 제2차 공동위원회 특별회기를 제안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김현종 통상교섭본부장이 20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 D.C.에 있는 미 무역대표부(USTR)에서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대표와 통상장관 회담을 개최했다고 21일 밝혔다.

이 자리에서 김 본부장은 김 본부장은 지난달 22일 서울에서 열린 1차 공동위원회 특별회기에서 논의된 사항을 진전시키기 위한 후속조치로 제2차 공동위원회 특별회기 개최를 제안했으며 미국 측도 이에 대해 공감대를 형성했다.

산업부는 이날 최대한 신속한 시점에 워싱턴 D.C.에서 2차 공동위원회를 개최하자고 제안하는 서한을 미측에 발송했다.

서한을 통해 김 본부장은 "어제 한미 FTA 관련 현안을 논의하기 위해 직접 만날 수 있어 매우 의미깊었다"며 "우리는 지난달 1차 공동위원회 특별회기에서 논의한 사항을 진전시키기 위해 최대한 빨리 공동위원회를 개최하는 게 필요하다는 공감대를 형성했다"고 말했다.

김 본부장은 "이런 맥락에서 협정문 22조2항에 따라 2차 공동위원회 특별회기를 워싱턴 D.C.에서 개최할 것을 요청한다"며 "일정과 안건 등 회의 세부 사항과 관련된 실무 협의를 이번 주 내에 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양측이 한미 FTA의 상호호혜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열린 자세로 대화에 임하려고 노력하기를 바란다"고 촉구했다.

산업부는 "한미 FTA의 상호호혜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미측과 열린 자세로 논의해 갈 것"이라고 밝혔다.

네티즌 의견

1개의 의견이 등록되어 있습니다.
0자 / 300자
뉴스스탠드에서 아주경제를 만나보세요
아주경제 기사제보 -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리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