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리용호, 트럼프에 "개 짖는 소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강정숙 기자
입력 2017-09-21 15:3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뉴욕 도착한 북한 리용호 외무상. [사진=연합]

유엔 총회 참석을 위해 20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에 도착한 리용호 북한 외무상이 트럼프 대통령이 유엔총회에서 한 대북 강경발언에 "개 짖는 소리"라고 강하게 비난했다.

리용호는 이날 숙소인 맨해튼의 한 호텔에 도착한 뒤 트럼프 대통령의 '북한 완전 파괴' 발언과 관련한 기자들의 질문에 "'개는 짖어도 행렬은 간다'는 말이 있다"며 "개 짖는 소리로 우리를 놀라게 하려 생각했다면 그야말로 개꿈"이라고 주장했다고 로이터 통신 등이 전했다.

리 외무상은 또 '로켓맨 발언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트럼프 대통령의 보좌관들이 불쌍하다"고 말했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19일 유엔 연설에서 북한을 '불량 국가', '범죄자 집단', '완전 파괴', '타락한 정권' 등 원색적으로 비난했다.

리 외무상은 오는 22일 저녁(한국시각 23일 오전) 유엔 본부에서 기조연설을 하며, 이 자리에서 트럼프 대통령의 유엔 총회 기조연설을 강하게 반박할 가능성이 있다. 리 외무상은 23일에는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과 면담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개가 짖어도 행렬은 나간다(The dogs bark, but the caravan moves on)"라는 구절은 북한 외교관이나 북한 매체에 자주 등장하는 말이다.

마거릿 미첼의 미국 소설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에도 등장하는 이 표현은 북한이 국제사회의 제재에도 굴복하지 않고 핵·미사일 개발을 지속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낼 때마다 등장시켜 왔다.

최근에는 북한 내각 기관지 민주조선이 지난 19일 '제재를 가한다고 달라질 것은 하나도 없다'라는 제목의 논평에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새 대북결의 2375호 채택을 거론하며 "미국이 우리에게 제재 따위나 가한다고 달라질 것은 하나도 없다. '개는 짖어도 행렬은 간다'는 격언을 미국의 정치인들에게 다시 한 번 상기시키는 바이다"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앞서 북한은 지난해 10월 국가우주개발국 대변인 담화에서 "개는 짖어도 행렬은 간다고 괴뢰 패당이 제아무리 미친개처럼 짖어대도 우리는 국가우주개발 5개년 계획에 따라 주체 위성들을 더 많이 쏘아 올릴 것"이라고 강조했다.

북한 매체는 또 북한의 핵·미사일 도발에 대한 국제사회의 비난 등을 '달을 보고 짖는 개'에 비유하기도 한다.

김일성은 사망 직전이던 1994년 6월 평양을 방문한 미국의 북한 전문가 셀리그 해리슨을 만난 자리에서 북핵 문제를 지적하는 미국 등을 '달을 보고 짖는 개'에 비유하기도 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