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지훈 카카오 대표 "정부가 요구한 카톡 '예약전송', 논의 않고 있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권지예 기자
입력 2017-09-21 10:5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임지훈 카카오 대표[사진= 카카오]

고용노동부가 최근 근무시간 외 카카오톡을 이용한 업무지시 관행을 개선하기 위해 카카오에 '예약전송' 기능을 추가해 달라고 메시지를 던진 것에 대해, 임지훈 카카오 대표는 "논의하고 있지 않다"고 잘라 말했다.

지난 20일 임 대표는 카카오 판교오피스에서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고용부의 노동환경 개선 논의와 관련 카카오예약전송 요구에 회의적인 답변을 고수했다.

임 대표는 "‘카톡금지법’ 이렇게 이야기가 나오고 있는데, 이는 우리가 미국에 살고 있다고 생각하면 구글 금지법, 페이스북 금지법, 인스타그램 금지법과 같다"며 "어떻게 이렇게 프레이밍이 될 수 있는지 모르겠다. 이것은 연결되지 않을 권리에 대한 이야기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퇴근 후 연결되지 않을 권리는 사회적으로 의미있고, 중요한 아젠다라고 생각한다. 문자, 이메일, 전화를 할 수도 있고 다른 종류의 메신저, SNS로 연락을 할 수도 있다"면서 "카카오톡 기능들을 잘 보면 방마다 알림 설정을 할 수 있고, 아예 특정시간에 알림을 받지않도록 하는 것도 있다. 기능은 있을 건 다 있다. 기능의 이슈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즉 "각 조직 마다의 일하는 방식에 대한 거라 그 건 사회주제라고 생각하지, 기능하나 추가하고 빼고의 문제가 아닌 것 같다"라는 것이다.

앞서 고용노동부는 실무진이 지난달 카카오 본사를 방문해 카톡을 이용한 퇴근 시간 업무 지시를 개선하기 위해 방안을 논의했다며, 저녁 늦게 업무 관련 메시지를 바로 보내지 않고 아침에 전달할 수 있도록 ‘예약전송’ 기능을 카톡에 추가해달라고 카카오 측에 요청한 바 있다. 또한 퇴근 후 카톡을 이용한 업무지시 관행을 바로잡기 위해 공동 캠페인을 진행하자고 제안했다.

하지만 카카오는 신중한 입장을 내놓으며, 이야기는 진전되지 않았다.

현재 카카오톡은 채팅방별 알림 관리, 키워드 알림, 친구 차단, 단체 채팅방 재초대 거부 및 나가기, 신고 기능, 방해금지 시간대 설정 등을 제공하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