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GGGF] 과기정통부, 인공지능 특성화 대학원 신설한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한준호 기자
입력 2017-09-21 16:3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21일 서울 중구 플라자호텔에서 열린 '착한 성장, 좋은 일자리 글로벌포럼(2017 GGGF)'에서 권용현 과학기술통신부 지능정보사회추진단 기획총괄팀장이 '제4차 산업혁명 대응방향'이라는 주제로 기조연설 하고 있다. [남궁진웅 기자, timeid@ajunews.com]


4차 산업혁명 주무부처인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다가오는 4차 산업혁명이 초래할 경제와 사회, 우리의 삶에 일어날 다양한 변화에 선도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정책 방향을 제시했다. 

권용현 과기정통부 지능정보사회추진단 기획총괄팀장은 21일 서울 중구 소공동 더플라자 호텔에서 '제4차 산업혁명 시대, 일자리를 혁신하라'는 주제로 열린 '제9회 2017 착한 성장, 좋은 일자리 글로벌포럼(GGGF)' 기조강연에서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인 인공지능(AI) 기술기반을 확보하고, AI 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AI 특성화 대학원을 신설하겠다"고 밝혔다.

과기정통부는 AI 특성화 대학원을 신설하고, 석·박사 학위 과정에 인프라, 교육과정 개발, 장학금, 해외연구 등을 지원한다. 대학원 인력양성을 강화하기 위해 '인공지능 콘텐츠 창작 연구센터(ITRC)'를 인공지능 융합 연구센터로 개편한다.

박사 학위 취득 후에도 글로벌 전문가 과정을 신설해 '글로벌 인공지능 펠로우십'을 도입하고, 현장 중심의 산업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민간 전문인력 양성 기관을 지정해 'AI 전문가 육성 프로그램' 개설을 지원한다. 

특히 과기정통부는 AI 핵심 기술기반을 확보하기 위해 민간 AI 투자를 활성화하고, AI 연구개발(R&D) 인프라 구축을 강화하기로 했다. 

권 팀장은 민간 AI 투자 활성화를 위해 "기존 규제의 틀에서 벗어나는 신제품·서비스 등장 시점보다 한 걸음 먼저 제도를 개선해 선제적인 규제개선에 나서야 한다"며 "이를 위해 미래지향적 규제개선 TF를 운영하고 규제개선 로드맵을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과기정통부는 공공분야에서 AI의 초기 시장 창출을 위한 공공혁신조달(PPI)을 확대하고, AI 분야의 스타트업에 R&D 자금과 기술·사업 멘토링을 지원해 창업을 가속화시킨다는 방침이다.  

특히 AI R&D 인프라를 세계적 수준으로 끌어 올리기 위해 엑소브레인, 딥뷰 등 공공 AI 소프트웨어를 오픈하는 등 알고리즘과 기계학습 데이터, 컴퓨팅 파워 등 3가지 요소를 제공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AI 오픈이노베이션 허브'를 구축해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21일 서울 중구 플라자호텔에서 열린 '착한 성장, 좋은 일자리 글로벌포럼(2017 GGGF)'에서 권용현 과학기술통신부 지능정보사회추진단 기획총괄팀장이 '제4차 산업혁명 대응방향'이라는 주제로 기조연설 하고 있다.[남궁진웅 기자, timeid@ajunews.com]


과기정통부는 4차 산업혁명시대에 경제 분야는 경쟁 방식과 경쟁 구도 등 산업구조가 바뀌고, 사회분야는 일자리의 양과 질, 형태 등 고용구조가 크게 변하고, 우리의 삶은 편의성이 증대되는 반면, 양극화가 더욱 심화될 것으로 전망했다. 

이날 권 팀장은 기조강연에서 스위스 투자은행 UBS의 보고서를 소개하면서 한국의 4차 산업혁명 적응도 순위가 세계 25위라고 설명했다. 특히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로 떠오른 인공지능(AI) 기술격차는 미국보다 2.4년 뒤쳐졌으며, AI 기술개발에 필요한 빅데이터 활용률도 선진국에 비해 낮다고 진단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기 위해 설치한 4차 산업혁명위원회도 중요한 역할을 맡을 전망이다. 4차 산업혁명위원회는 관련 정책을 종합적으로 조율하고, 사회적 합의 도출, 법제도 개선, 국제협력 등의 기능을 중점적으로 수행한다.

4차 산업혁명위원회를 주관하는 과기정통부는 △정밀의료 △핀테크 △스마트팜 △맞춤형 교육 △스마트시티·도로 △스마트팩토리 △지능행정 등 데이터 기반의 지능형 서비스를 확산시키기 위한 ‘국가 데이터 허브’를 만들어 5G와 사물인터넷(IoT) 네트워크로 연결해 초연결 데이터 공유 인프라를 구축한다.

과기정통부는 이를 통해 창업과 일자리 창출, 신성장산업 육성, 사회문제 해결을 축으로 사회전체의 변화를 유도한다는 방침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